반응형
몰타에서 영어배우기(영어학원/어학원)



몰타에는 참으로 많은 영어학원이 있다. 영어를 기반으로 하는 관광업이 몰타의 주된 수입원이니 그럴만도 하다. 영어를 기반으로 하는 관광사업이란,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도 있지만, 많은 외국인들이 몰타에 와서 여행/레저도 즐기고 영어도 공부한다는 것이다.


한국인들의 관점으로 보면, 영어는 스트레스가 쌓이는 언어임이 분명하다. 언어이기전에 스트레스가 쌓이는 반드시 넘어야할 중요한
과업중에 하나라고 보야야 겠지^^
 



이곳에서 지내면서 다른 외국인들과 많은 다른점을 느낄 수 있었다. 물론 많은 유럽인들도 영어때문에 스트레스도 쌓이고 좋은 잡을 얻기위해 목숨(?)걸고 공부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외국인들은 레저와 영어를 묶어서 생각한다. 몰타에와서 여행도 즐기고 1주나 2주 단기어학연수를 하는것이 그들의 대표적인 휴가의 모습이다. 수업시간에도 한국인들처럼 경직되거나 어려원 하지 않는다. 있는그대로, 모르면 모르는대로 영어수업 그 자체를 즐기고 있다. 10대에서 60대 할머니나 할아버지까지 영어공부를 즐기는 층이 아주 다양하다.


특별한 목적없이 그저 영어 배우는것이 즐겁다는 60대 이탈리아 할머니의 모습을 보니 마냥 부럽기만 하고 멋있어 보이기까지 하다..어찌 저렇게 영어배우는것이 즐겁게 보이는지...




 

 

보통 유럽인들의 휴가는 몇주에서 몇달간이므로 각종 여행과 어학연수 패키지 상품이 유럽에서는 아주 활성화 되어 있으며, 당장 사용하지는 않더라도 꾸준히 영어를 즐기면서 공부하고자 하는 유럽인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20대 초반의 학생부터 50세, 60세가 넘는 아주머니, 할머니까지 아무런 부담없이 레저와 영어를 동시에 즐기고 있다.


1년에 한번씩 휴가기간에 꾸준하게 몰타를 찾는 아저씨 아주머니들도 아주 많이 있다. 영어를 위한 영어가 아닌 국제사회의 공통어인 영어를 부담감없이 즐기면서 평생 배우고자 하는 그들의 모습을 보며 우리의 모습과 아주 많이 다른점을 발견하곤 한다. 오로지, 한국사람들만 잔뜩 긴장한체 수업을 듣고 있으니..웃기기도 한다....어찌되었건 영어는 그들이 더 잘한다..ㅋㅋ

 

내가 다니고 있는 iels학원은 독일계학원으로서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독일사람들이 주된 수강생들이며 기타 유럽지역 및 아프리카 중동 사람들까지 있다. 아시아인들은 당연 한국인들이 가장 많으며, 가끔씩 일본과 중국인들도 만날수 있다. 다른 지역에 비해 몰타라는 나라에는 한국인들이 훨씬 적다 그만큼 한국어를 사용할 기회가 적으므로 어학연수의 큰 장점으로 작용되기도 한다.


지금은 한국사람이 약 5-6명정도 있는 것 같다. 많은때는 20-30명까지 있었다고 하는데 요즘은 환율등의 문제로 많이 줄어든것 같다. 항시 5-6명정도의 한국학생이 수강하고 있으니 적은숫자는 아니지만, 기타 다른나라의 한국 어학연수생 수에 비하면 비교가 안될 정도로 작다고 할 수 있다.

 



 


iels학원은 몰타에서 그 규모가 가장 크다고 하는데, 보통 한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다니는 ec에 비하면 수강료도 저렴하고 강사의 질도 뛰어나서 어학연수를 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 단지 한국인들과 같은 장기연수생들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등이 부족해서 나름대로 아쉬움을 갖고 있다.


장기생들을 위한 특별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꾸준하게 약점을 보완해주고 컨설팅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를 바랬는데, 그러한 부분은 많이 부족한것 같다. 강사진은 EC의 경우 대부분 영국등 원어민 국가의 강사라고 하는데, 이곳 학원의 경우는 몰티즈 선생이 약 50% 이상은 되는것 같다.


대부분 몰티즈 선생들은 열정을 가지고 수업에 임하는데, 가끔씩 너무나 강한 몰티즈 발음을 구사하는 교사가 있어서, 이럴경우는 본인이 원하면 언제든지 반을 바꾸면된다(매주 화요일 이후에는 변경이 안되므로, 전주 금요일이나 해당주 월요일 오전에 바꾸는 것이 가장 적정하다)



 

 


한반당 학생은 최대 10명인데, 물론 많을때는 10명정도의 학생도 있지만, 보통 5-6명의 학생 적을때는 2-3명 정도의 학생으로 수업이 진행되기도 한다. 나는 몰타에 처음왔을때 수강생이 단 2명이었는데, 러시아학생이 몸이아파 결석을 오래했는데, 그 경우에는 나와 1:1로 수업을 했다. 그때 긴장하고 황당해서(?) 제대로 수업을 못했던 기억이 나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의 기회를 잘 활용하여 스피킹 연습에 매진했어야 하는데..아쉽기도 하다.
그러나 영어가 제대로 되지도 않는데, 강사와 1:1 수업이라니..쉽지 않는 상황이었다. ㅠㅠ

 

장기생들은 오후 수업을 무료로 수강할 수도 있다. 이런 기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기회를 모두 활용하는 사람은 아주 많지 않다. 생각해보라 영어를 6시간이상 원어민 강사하고 수업하려면 생각보다 쉽지가 않고 육체적으로도 많이 힘든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나 같은경우는 비즈니스영어를 신청하여 무료로 4주간 수업을 듣는것으로 마감하였다. 고된몸을 이끌고 끝까지 무료수업을 듣는 우리 집사람 같은 기특한 사람도 있다...집에 오면 완전 녹초....

 

타 학원처럼 장기생들을 배려가 부족하기는 하지만, iels에서 영어능력향상 하기에는 결코 부족함이 없는 학원으로 자신있게 추천한다. 외국인들은 대부분 단기생이기 때문에 매주 학생들이 바뀐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모든 것이 그렇지만 자기하기 나름이다. 수업은 1교시는 문법위주, 2교시는 스피킹 위주의 수업이지만 교사에 따라 모두 다르므로 교사를 따라 가기만 하면 된다. 이곳의 장점은 반이 바뀔때마다 교재를 무료로 제공해 준다는 점이다.하지만 산처럼 쌓여가는 교재들과 보조 자료들을 모며...부담감만 퍽퍽 쌓여간다..흠..언제 다 보나..


몰타에는 많은 어학원이 있으므로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여 최적의 학원을 구하면 된다. 또는 각 유학원 사이트에서 학원별 정보를 제공하므로 유학원들과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보통 EC어학원이 가정 좋은 시설과 최고의 교육환경을 제공해주고 있지만 가격이 약간 비싸고 한국인들이 상대적으로 많다는것이 단점이기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고 있으므로 우선적으로 고려해볼만 하겠다.


<어학원내 자동판매기..항상 줄이 끊이지 않았던 곳 ㅋㅋ>



나와 집사람은 LAL(지금은 iels로 바뀌었음)학원에서 장기생으로 등록하며 수강했으며 upper-intermediate레벨까지 수강을 완료하였다. upper-intermediate 바로 다음 단계인 advance단게는 거의 원어민 단계의 수준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정식학교처럼 아주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하지는 않기때문에 한번 Try해보시길 권한다.


다른 학원은 모르겠지만 iels학원의 경우는 한국인중에서 advance단계까지 올라간 학생은 아직 없다고 한다. 그만큼 한국인들은 독해나 문법은 강하지만 리스닝이나 스피킹에 많은 한계를 갖고 있다. 실제 많은 외국인들과 공부하다보면 문법이나 단어 수준은 형편없는데 리스닝이나 스피킹은 원어만 수준으로 할 수 있는 많은 외국인들을 만날 수 있다.



한편으로 부럽기도 하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다. 우리나라 영어교육이 잘못되었다고 탓하기 전에, 그들은 알파벳을 기반으로 하는 모국어를 구사할 줄 알기때문에 한국인들에 비해서 훨씬 빠르게 영어를 학습하게 되는것이다. 비록 단어와 문법은 모르더라도 자신의 나라 언어와 크게 다르지 않기때문에 리스닝이나 스피킹을 쉽게 할 수 있는것이다..그저 놀랍기만 하다..단어도 문법도 제대로 못하는데...자유자재로 듣고 말할 수 있다니...


<어학원내 인터넷 카페>


수업은 대부분의 학원이 9시에 시작하여 1시간 30분동안 수업하며, 2session으로 구분되어, 1session은 문법위주 2session은 스피킹과 리스닝 위주로 수업이 이루어진다..물론 티처가 하기나름이다..티처마다 모두 수업방식이 다르다. 한국인들과 같이 장기생들은 3session수업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보통 6개월이상 등록하면 등록기간에 비례하여 무료수강의 기회를 주므로, 3session도 적극 활용해보자. 사실 몰타에 처음와서 3session까지 수강하려면 보통 고통스러운것이 아니다..3session끝나고 개인과외까지 하는 학생들도 많다..모든 것이 그렇듯이 본인이 하기 나름이다.


http://www.visitmalta.com/language-schools
몰타 어학원 모음 사이트(몰타 관광청)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