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선한 충격, 머리 좋은 사람이 돈 못버는 이유

몇년전에 읽었던 책인데요. 제목이 신선해서 골랐던 책입니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류의 책으로서 치열한 비즈니스세계에서 생존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제목처럼 머리좋은 사람이 돈 못버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굳이 머리 좋은 사람이라고 칭한 것은 과장된 표현일 수도 있겠네요^^ 
왜냐하면저자의 주장처럼 시험공부와 비즈니스와는 근본적으로 다른데, 시험공부잘하는 것과 머리좋은것과는 연관성은 있지만 100% 연관성은 없기 때문이죠.


어쨌든 이책의 저자가 말하는 머리좋은 사람이 돈 못버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시험공부와 비즈니스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입니다. 비즈니스에는 결코 이렇게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는 법칙이 없습니다. 또한 여기서부터 여기까지라는 시험범위같은 것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진정한 승부의 결과는 아이디어에서 가설을 끌어내고 검증을 번복하여, 비즈니스 컨셉을 결정하고 질을 높여 가는 과정을 치밀하게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명문대학을 졸업하고 머리가 좋은 사람은 그러한 프로세스가 약하다는 것입니다.

즉 일류대학을 나와 대기업에 들어간 수험공부의 승자들일수록 수험공부를 하면서 뼛속 깊은 곳까지 스며든 습관을 버리지 못하는 것을 너무나 많이 목격했다고 합니다. 일처리 능력은 뛰어나지만 신규사업에서 새로운 아이템을 창출하거나 스스로 창업할때는 새로운 생각을 전혀 못내놓은 경우가 많은데 이런경우는 사업성공과 수익창출과는 완전히 멀어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비즈니스의 정담은 족집게 공부법의 정반대에 있다고 저자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예를드어 일류대학의 엘리트 출신에게 저자가 하나의 과제를 주었습니다. 그런데 당사자는 인터넷이나 문서에서 조사한 것들을 장황하게 늘어놓을 뿐 자신의 생각은 전혀 내놓지 않았다는 것입니다.처음에는 지시를 잘못 내렸다 해서 기한을 연기하고 질문을 정황하게 설명한 다음 다시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지시했습니다.

그렇지만 결과는 항상 똑같았습니다. 엘리트 사원은 생각한다는 것은 자신의 머리로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아니라, 어딘가에서 찾아 조사한다는 것으로만 이해를 한다는 것입니다. 생각한다는 것과 조사한다는 것을 결코 같지 않은데,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하기 보다는 세밀하게 조사하고 분석해서 그 내용만을 이야기 하니 그 내용에서는 어떠한 아이디어나 참신함도 발견할 수 없다는 것이죠.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 조사라는 것은 어느정도 참고는 되어도 실질적인 큰 의미는 없다는 것을 엘리트 사원은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고방식은 명문대학을 졸업한 엘리트 사원일수록 더욱 강하다고 저자는 본인의 경험에 비추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시험공부에만 익숙해져 사고도 그렇게 흐르기 때문입니다.


공부를 잘해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본인의 생각보다는 객관적인 사실과 이미 정해진 답을 암기해서 맞출수록 결과가 좋게 나오므로, 수험준비에만 열중한 사람들의 사고방식은 다소 경직되어 있고 조사와 본인생각을 말한다는 차이를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본인의 생각을 말하면 감점요소가 되므로 철저하게 객관적인 사실만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다소 과장되게 표현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머리가 좋건 공부를 잘하건 못하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것은 철저한 조사를 바탕으로 본인의 생각과 아이디어 그리고 컨셉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소 엉뚱한 생각이나 사고, 거꾸로 생각하는 발상이나 행동이 비즈니스에서는 탁월한 업적으로 이어지며, 신규사업이나 창업을 해서 큰 매출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책은 머리좋은 사람이 돈못버는 이유에 대해서 위와 같이 설명하고 있지만, 전반적인 책의 내용은 비즈니스를 하기 위한 마음가짐과 전략과 전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학술적인 용어나 전문적인 용어는 자제하고, 충분한 에피소드와 사례를 제시해주고 있어 누구라도 쉽게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신규사업을 수행함에 있어서의 마음가짐과 방법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세계에서건 인간사에서건 객관적인 사실도 중요하지만, 나만의 생각과 아이디어가 더욱 값어치가 있는 것입니다. 주어진 문제와 답만 달달 외우거나 큰 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분명 그 성장의 한계가 있게 마련입니다. 이 책의 사례가 일본을 무대로 하고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도 이와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현재와 같은 교육이 이어지면 창의성은 크게 성장될 수 없으며 성공한 비즈니스 사례도 찾기가 쉽지 않아질 것 같네요.

인생을 살면서 우리가 가져야할 마음가짐과 방침에 관해서 한수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머리 좋은 사람이 돈 못 버는 이유 (양장)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사카모토 게이치 / 홍성민역
출판 : 북스캔 2007.12.01
상세보기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