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답답함과 불안 해소하기 위해 가장 많이찾는 1위는

 

요즘같은 장기간의 경제침체와 불황이 이어지는 시기에..소비자들은..답답함과 불안을 많이 느낍니다.

이러한 불안과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여러분들은 무엇을 하십니까.

.

일반적으로 생각했을때는..충전을 하기 위한 여행이나 휴식이 가장 많은 것이라고 생각하지만..사람들이 해결책으로 꼽은 1위는 바로 스마트폰이나 테블릿PC 였습니다.

 

스마트폰등이 활성화 되면서..SNS등을 이용하는 분들이 정말 많아지고 있습니다..각종 SNS나 카카오톡같은 메신저가 없었다면..이렇게 빠른 속도로..스마트폰이 대중화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불안해지고 답답해지고..불만이 많아지면서 사람들은 SNS를 통해서 서로의 느낌과 경험을 공유하면서 불만을 해소하고 치유를 받습니다.

 

 

 

 

요즘..힐링이라는 단어가 큰 인기를 얻고 있죠..힐링사업도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사회에서 답답함과 불안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장기불황시대 소비자를 읽는 98개의코드라는 책 입니다.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가 100만 명의 조사 패널을 대상으로..소비자들의 심리를 98개의 주제로 풀어보았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사람들이 답답함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찾는 것은..여행이나 휴식이 아니라 스마트폰이었습니다. 다소 의외의 결과로 받아들여지는데요..이렇듯 사람들의 Needs와 Wants는 깊게 숨겨져 있어서..조사하고 분석해보면..정말 뜻밖의 결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얼마전에 대통령 선거가 끝났습니다. 각종 광고와 홍보가 이어졌었는데...그 기반은..소비자들의 트랜드와 생각을 반영해서 시행되는 것 입니다. 소비자들의 생각과 트랜드는..시대에 따라 바뀝니다..각자 처한 상황도 다르고..수입과 직업 그리고 학력과 지역도 모르 다릅니다. 각각의 성향과 상황에 따라서..그들의 잠겨진 욕구와 욕망은 크게 달라집니다.

 

그들의 숨겨진 욕구를 정확하게 찾아서 접근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성공요인이며..선거의 성공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사회는..58년생 개띠인 베이비부머들에서 82년생 개띠인 에코세대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그들이 경험했고 생활했던 사회환경이나 경제환경은 너무나 다릅니다. 한공간에서 서로 어울려 살아가고 있다고 하지만..생각하고 지향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달라집니다.

 

이번 대선결과에서도 보여졌듯이..20대와 30대의 성향과 50대이후의 성향은 극명하게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정확하게 성향을 파악하고 정책과 대안을 제시했느냐가 결국..선거의 승패를 좌우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의 소비패턴도 분명다릅니다. 시대상황이 현재의 소비트랜드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그들의 Wants를 명확하게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이 비즈니스 성공의 첫걸음이 될 것 입니다.

 

이렇듯..인간들에게는 숨겨진 욕망이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그러한 욕망과 욕구가 무엇인지를 잘 살펴보는 것이..비즈니스의 핵심성공요인입니다. 특히 요즘같은 장기불황시대에는 그 시대상을 반영하는 새로운 소비욕구나 코드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서..자기계발에 몰두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진다거나, 소형가전이나 중고용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집니다. 대기업이 골목상권까지 집입했다고..비판하면서도..얇아진 지갑을 생각해서..보다 싸고 편리한 대형마트를 선호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이 책은 이렇듯..요즘같은 어려운 시기에 사람들이 어떤 생각과 코드를 가지고 있는지를 명백하게 98개의 주제로 표현해 내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사회를 이해하고..비즈니스나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현재 대한민국의 사회와 문화코드를 명확하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항상 느끼지만..내가 생각하는 것이 전부가 절대 아닙니다. 사업을 하기전에 그리고 광고를 하기전에..다양한 리서치를 통해서 시장을 분석하고 틈새시장을 발굴하는 것이 요즘같은 불황을 이겨내는데 핵심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보편적인 생각과 실제의 리서치 결과는 전혀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번 선거에서도 알 수 있듯이..각종 여론조사의 결과는 거의 맞아 떨어집니다..그만큼 리서치기술과 통계기술이 눈부시게 발달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전문 리서치회사에서 주제별로 내놓은 소비자들의 태도와 성향은..현재 우리사회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