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공무원시험 핫이슈는

취업교육/공무원,자격증 2012. 12. 24. 11:22 posted by 하늘이사랑이


반응형

2013년 공무원시험 핫이슈는

 

2012년도 이제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정말 세월빠르죠...

 

차분하게 금년을 정리하고..희망찬 2013년을 계획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요즘 취업란이 엄청 심각하죠..특히 청년취업란은 해소의 기미도 보이지 않습니다.

바뀐정권..글쎄요..내녀부터는 무엇이 어떻게 바뀔 수 있을지..지켜볼 일 입니다.

 

취업난이 극심해지고 평생직장이 사라진 지금..많은 사람들이 공무원시험을 준비합니다.

2013년도부터 크게 변화하는 공무원시험의 핫 이슈에 대해서 몇가지 살펴보겠습니다.

 

 

 

 

아무래도 2013년도부터..변화되는 최고의 내용은 바로 9급공무원 시험과목 변경입니다.

고졸채용자 확대라는 취지로 9급공무원 시험과목이 변경되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국어와 영어, 한국사 등 3개과목은 필수과목입니다. 그리고 고등학교과정에서 몇개의 과목이 9급공무원 시험과목으로 편성이 되었는데, 가장 인기있는 일반행정직의 경우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 등 5개 과목 중 2개를 선택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9급공무원 시험과목 개편이 많은 논란을 낳았고..비판도 많았는데..어쨌거나..이렇게 결정이 되어 버렸습니다.9급공무원시험과목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는 전에 올린글이 있으므로..다른 포스팅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2013년 공무원시험과목 변경[포스팅 바로가기]

 

또 다른 큰 변화는 9급시험과목이 변경되면서..시험일정이 조정된 것 입니다.

보통 9급공무원 시험의 경우는..국가직이 4월, 지방직이 5월, 서울시가 6월에 시험을 보는 것이 일반적 이었습니다.

내년에는 9급시험과목 변경으로..시험일정이 조정되었으므로..시험일정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2013년도 시험일정 변경관련해서는 다른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13년 공무원 시험일정 변경[포스팅 바로가기]

 

9급공무원 시험과목변경으로 조정점수가 도입됩니다.

각 과목별 난이도가 다르므로..조정점수를 도입해서 형평성을 맞추겠다는 것이 취지입니다.

이미 수능이나, 사법시험등에서 시행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평균이 낮고 편차가 적은 과목이 조정점수 산출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법과목과 고교과정과목중에서, 어떤 과목을 택해야 할지 신중하게 고민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경찰 소방등 응시연령 상한이 조정 됩니다.

일반공무원은 몇해전에..응시연령 상한제가 폐지되었죠.

경찰공무원이나 소방공무원은 응시연령 상항제가 유지되고 있었는데..내년부터는 응시연령이 완화되어서 40세까지 가능합니다. 앞으로 보다 많은 분들이 경찰이나 소방공무원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면접시험이 점차 강화되고 있습니다.

공무원시험에서 필기시험이 전부가 아닙니다. 소방공무원이나 경찰공무원시험의 경우는..필기시험외에 체력시험의 비중이 높고 면접시험도 까다롭습니다. 일반공무원의 경우도 금년 국가직 9급시험에서는 필기합격자 중 면접전형에서 970명이 불합격되었습니다. 서울시시험의 경우는 면접시험에서 349명이 불합격되었습니다.

앞으로 면접시험이 보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채용인원의 증가 및 출원인원 증가

공무원시험에 응시하는 분들이 점차 많아지고..채용인원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내년도에 몇명을 채용할지는 아직 발표된바는 없습니다. 정권이 바뀌었다는 것이 변수로 작용을 하는데요..현재 대통령 당선인은 경찰이나 소방..사회복지관련 공무원을 증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내년은 아니더라도 단계적으로..민생관련 공무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취업난등을 감안해서..전체적인 공무원숫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보통 작은정부를 추구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어느정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몇가지 2013년도 공무원시험의 변화에 대해서 언급해 보았습니다.

기타 다른 변화도 많이 있지만..위에서 언급한 내용..즉 9급시험 과목변경과 시험일정조정이 가장 큰 변화일 것 같습니다. 소방공무원이나 경찰공무원시험의 나이제한 완화도 큰 변화중의 하나입니다.

 

공무원시험제도는 자주 변경됩니다. 수시로 시험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공무원시험을 준비합니다..사실 이러한 상황은 국가적으로 큰 낭비임은 분명합니다. 각종 고시낭인도 속출합니다. 도전과 모험을 즐기며 새로운 직업을 탐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여론이 많지만..사실 지금 사회적구조에서 어느누구를 탓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생계가 걸린 문제이기 때문이지요

 

명확한 사명의식과 책임의식을 가지고...열심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