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9급공무원시험 필수과목 및 선택과목 정보

 

많은 분들이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경쟁률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므로, 아주 열심히 공부해야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음을 명심하시고 열심히 시험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시험은 시험제도의 변화가 아주 많습니다. 원래 시험제도 자체가 복잡하기도 했고, 종류가 많아서 그 자체로도 헷갈리는데 변화가 많아서 더욱 헷갈리기도 합니다. 공무원 시험도 전략과 전술이 필요하고 컨설팅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작년부터 9급시험과목이 변경이 되면서 일대 혼란이 있었습니다.

시험과목 변경만큼 수험생들에게 민감한 변화는 또 없습니다.

 

 

 

 

9급행정직류 전체시험과목이 변경이 되었는데요. 국어, 영어, 한국사 세 개과목이 필수과목입니다. 그리고 일행직의 경우는 행정법, 행정학, 사회, 수학, 과학, 국어 중에서 두 개과목을 택하게 됩니다. 행정직렬 전체를 보면, 필수과목은 무조건 국어와 영어 한국사 세 개과목입니다.

선택과목은 사회, 수학, 과학, 행정학이 공통으로 들어가며, 각 직렬에 맞는 과목이 선택과목으로 편성이 되어있습니다.

 

작년에 소방공무원이나 교육청시험도 시험과목이 변경이 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과목이 변경된 이유는 어려운 법과목을 선택과목으로 돌리고 고교이수과목을 선택과목으로 새롭게 선택과목이 편성이 되었습니다. 고졸자들의 공직채용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함입니다.

 

여기서 유의할점은 필수과목은 원점수 그대로 반영이 되지만 선택과목은 조정점수가 적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조정점수란 다양한 선택과목간의 난이도차이에 오는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결국 조정점수로 선태과목간의 점수폭의 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필수과목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또한 필수과목은 문항당 배점이 5점이지만, 선태과목은 문항당 배점이 그 이하입니다. 작년의 경우 선택과목의 문항당 배점은 약 2.5점정도 되었는데요..결국 필수과목이 당락을 좌우합니다.

 

그렇다고 선택과목을 등한시 하라는 것이 아니라, 다섯과목을 균등하게 잘해야 하지만, 시간배분등에서 필수과목을 더욱 중요시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말입니다.

 

작년에 9급시험과목이 변경이 되고, 금년에는 경찰시험과목까지 변경이 되었습니다.

내가 어떤 과목을 택하느냐에 다라 다르지만, 결국 대부분의 시험에 응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찰은 영어와 한국사 두 개과목이 필수이고, 9급은 영어, 한국사, 국어 세 개과목이 필수과목입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내용을 잘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