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9급공무원시험 필수과목 및 선택과목 파악하기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공무원시험은 시험제도의 변화가 많습니다.

따라서 항상 최신시험정보와 제도를 잘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9급공무원시험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한것이 시험과목과 시험의 일정입니다.

특히 시험과목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9급공무원시험을 준비하면서 9급공무원시험과목 만큼이나 중요한 내용이 또 있을까요?

 

 

 

9급공무원시험과목은 2013년도에 변경이 되었습니다.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이 되었는데요.

장점이 있지만 많은 단점이 있는 변화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9급시험과목의 재개편 논의가 많았지만, 아직까지는 2013년도 제도변화 이후의 내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9급시험과목이 또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지만, 변경된다하더라도 유예기간등을 줄 것이므로, 일단 현재의 시험과목으로 열심히 준비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9급행정직류의 시험과목은 크게 국어, 영어, 한국사 세개과목의 필수과목과 나머지 두과목의 선택과목으로 구분이 됩니다. 행정직류 전체를 보면, 필수과목은 무조건 국어와 영어 한국사 세개과목입니다.

 

선택과목은 사회, 수학, 과학, 행정학이 공통으로 들어가고 각 직렬에 맞는 과목이 선택과목으로 편성이 됩니다.

 

이와같은 과목변경의 이유는, 어려운 법과목을 선택과목으로 돌리고, 고교이수과목을 새롭게 선택과목으로 편성을 하여, 누구나 9급시험에 쉽게 응시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필수과목은 원점수 그대로 반영이되고, 선택과목은 조정점수가 반영이 됩니다.

결국 선택과목간의 점수차이는 크지가 않습니다.

결국 당락은 필수과목에서 결정이 됩니다.

 

조정점수는 다양한 선택과목간의 난이도차이에서 오는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조정점수에 반영이 되면, 과목간 점수는 절대 크지가 않습니다.

 

다섯과목을 균등하게 공부해야 하는 것은 맞는데, 결국 당락이 필수과목에서 좌우됨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선택과목은 본인이 잘하고 자신있는 과목을 택하되, 빨리 문제를 풀수있는 과목으로 택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내가 어떤 과목을 택하느냐에 따라서 조금은 달라질 수 있지만, 결국 대부분의 시험에 응시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공무원시험은 전략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9급시험과목이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이 된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필수과목중에서 관건은 영어입니다.

영어를 잘하면 그만큼 시험 합격이 빨라집니다.

영어실력이 부족하다면 기초부터 차근차근 준비하는 것이 오히려 빠릅니다.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