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9급공무원시험과목 필수과목 및 선택과목 분석

 

공무원시험을 준비할때, 정확하게 숙지해야 하는 시험정보가 있습니다.

몇가지가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시험과목과 시험일정 그리고 응시자격등 입니다.

많은 분들이 기본적으로 내가 선택하는 공무원시험과목이 무엇인지를 기본적으로 살피게 됩니다.

 

 

<화면캡처: 대한민국 공무원되기 홈페이지>

 

가장 많은 분들이 준비하는 시험이 바로 9급공무원시험입니다.

9급공무원 시험과목은 몇해전에 변경이 되었습니다.

9급시험과목 변경의 취지는 고교이수과목을 선택과목으로 도입을 함으로서, 고졸자들의 공직진출을 활발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사회 수학 과학 국어등 고교이수과목이 9급공무원시험의 선택과목으로 편성이 되었습니다.

 

9급일반행정직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세개과목이 필수과목입니다.

그리고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사회, 수학, 과학중에서 두개과목을 택하게 됩니다.

세무직은 국어, 영어, 한국사 세개과목이 필수이고, 세법개론, 회계학, 사회, 수학, 과학, 행정학개론이 선택과목입니다.

 

교정직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세개과목이 필수이고, 교정학개론, 형사소송법개론, 사회, 수학, 과학, 행정학개론이 선택과목입니다. 어떤 선택과목을 택하느냐에 따라서 진직렬 공무원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경찰공무원 시험과목은 영어와 한국사 두개과목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사회 수학 과학 국어 경찰학 형법 형소법 중에서 세개과목을 선택하게 됩니다.

 

내가 잘하고 자신있는 과목을 택하면 됩니다.

고등학교때 열심히 공부한 분들이라면 9급공무원시험도 쉽게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이 변경이 되면서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첫째가, 공무원들의 질이 떨어진다는 것이죠. 업무와 적합한 과목을 공부해야하는데, 업무와 동떨어진 수학과 과학을 준비하고 공무원시험에 합격을 한들 무슨 소용이 있느냐 하는 것이죠..이 논란은 사실..아직도 진행중입니다.

 

두번째는 형평성의 논란이었습니다. 과목별로 난이도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과목별 난이도 차를 해결하기 위해서 도입한 제도가 조정점수 제도입니다. 과목별 난이도 차이를 조정점수로 변화를 해서 불합리성을 해결하겟다는 정책입니다.

 

9급공무원시험 과목변경 초기에는 선택과목에 관한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시험을 보고, 일부 선택과목은 너무 어렵고, 일부 선택과목은 너무나 쉬웠기 때문입니다.

 

제도 시행 첫해에는..멘붕이다라는 표현이 정말 많았습니다.

하지만..선택과목 관련 논란은 이제 잠잠해 졌습니다.

 

 

 

 

조정점수가 적용이 되므로, 과목별 난이도차이에서 오는 불합리성이 없다라는 것이죠.

대략적으로 어려운 과목 70-80점과 쉬운과목 100점정도가 같은 점수로 나옵니다.

사회 70점을 받으나 행정학 100점을 받으나 결과는 같다는 것이고..이런 인식은 굳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선택과목에서 너무 낮은 점수를 받았다고 걱정할 필요 없이..잘하는 과목을 택해서 열심히 준비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대신 빨리 문제를 풀 수 있고, 많은 사람이 선택하는 과목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필수과목이 중요해졌습니다.

필수과목은 원점수 그대로 반영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영어과목이 당락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선택과목의 유불리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방학을 이용해서..필수과목을 확실하게 마스터 하겠다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