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찰시험과목과 비슷한 공무원시험 직렬은

 

많은 분들이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취업란이 심각하고 고용불안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평생직장이 사라진지는 이미 오래전의 일 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보다 안정적인 직장을 찾는 현상이 뚜렷해 지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사이버경찰청>

 

특히 우리사회에서 IMF를 겪으면서..안정직인 직업에 대한 선호도는 더욱 뚜렷해 졌습니다.

갑자기 직장을 잃고 방황하는 상황을 많은 분들이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당분간 공무원에대한 선호도는 더욱 증가할 전망입니다.

 

요즘 경찰시험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경찰공무원 모집인원이 엄청나게 많기 때문입니다.

근무환경도 양호해 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경찰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경찰시험과목이 변경이 되었는데요..

시험과목이 변경이 되면서 다양한 경우의 수가 생깁니다.

즉 병행해서 준비할 수 있는 시험도 많아지고, 반대로 다른 시험 준비하다가 경찰시험으로 쉽게 넘어오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경찰시험과 소방시험을 같이 준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두시험모두 체력시험의 비중이 25%나 되기 때문에, 과목선택만 잘하면 소방시험과 경찰시험을 같이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 운전직 시험이 큰 인기를 얻으면서, 운전직시험과 경찰시험을 같이 준비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경찰시험과목은 영어와 한국사 두개과목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경찰학, 형법, 형소법, 사회, 수학, 과학, 국어 중에서 두개과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일반공무원시험에서 경찰시험과 비슷한 과목은 가장 대표적으로 검찰, 교정, 보호직등 공안계열을 들 수 있겠습니다.

 

 

 

 

검찰직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세개과목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형법, 형사소송법, 행정학, 사회, 수학, 과학중에서 세개과목을 택하면 됩니다.

 

교정직의 경우는 국어, 영어, 한국사 세개과목이 필수이고, 형사소송법, 행정학, 교정학, 사회, 수학, 과학 중에서 두개과목을 택하면 됩니다. 교정직 특채시험과 경찰시험을 같이 준비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교정직 특채는 직종에 따라 과목이 다르지만 두개과목으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보호직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세개과목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형소법, 행정학, 사회복지, 사회, 수학, 과학 중에서 세개과목을 택하면 됩니다. 법원직과 겹치는 과목도 많이 있습니다.

 

상황에따라서 일행직 준비하다가 경찰시험으로 넘어오는 경우도 많고 병행으로 준비하는 사람도 많아 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경찰공무원 채용인원이 많기 때문에, 가급적 채용인원이 많은 직렬에 응시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이 시험 저 시험에 응시하기 보다는..나의 꿈과 적성을 감안하여 원하는 시험을 택하시기 바랍니다. 경찰2차시험은5월 30일에 있고, 경찰 3차시험은 9월 19일에 있습니다.

전체적인 시험일정을 잘 파악하시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