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부처별 공무원시험 종류 잘 이해하고 시험준비

 

공무원시험은 정말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나에게 적합한 시험이 무엇인지 잘 알아보고 시험준비를 해야합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준비하는 시험이, 일반직 공무원시험입니다.

안전행정부에서 주관하는 시험으로...3급에서 9급 국가직 시험과 연구/지도직 시험을 말합니다.

 

특정직시험으로 법무부에서 주관하는 시험이있고, 안행부, 외교부, 경찰청, 소방방재청, 교육부, 국방부, 국가정보원, 대통령경호실에서 주관하는 시험이 있습니다. 입법기관인 국회사무처, 법원행정처에서 시행하는 시험이 있고, 사법부인 법원행정처에서 주관하는 시험이 있습니다. 헌법재판소와 중앙선관위에서도 자체적으로 공무원을 선발합니다.

 

 

 

 

정말 공무원시험의 종류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위의 국가직 시험외에 지방직시험도 있습니다. 지방직시험의 채용인원 역시 정말 많습니다.

 

이렇게 많은 시험이 있는데, 가장 많은 분들이 준비하는 시험은 안행부에서 주관을 하는 9급국가직시험, 지방자치단에에서 주관하는 9급지방직시험, 9급서울시시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경찰청에서 주관하는 경찰시험이나 국방부에서 주관하는 군무원시험등도 큰 인기가 있습니다.

 

9급국가직시험은 보통 4월에 시험이 있습니다. 9급지방직시험은 5월, 서울시시험은 6월에 시험이 있습니다. 물론 매해 똑같은것은 아니고, 조금씩 변화되기도 합니다. 금년의 경우는 국가직시험은 4월, 지방직시험은 6월, 서울시시험은 6월에 시험이 있었습니다.

 

중요한 시험이 한달간격으로 시행이 됩니다. 금년은 지방직과 서울시시험이 불과 일주일간격으로 시행이 되었습니다.

 

 

 

 

많은 공무원시험이 있는데, 각 공무원들이 수행하는 업무가 무엇인지 잘 살펴보고 시험준비를 해야합니다. 나의 적성과 꿈등을 고려하여 원하는 시험을 택하는데, 시험의 경쟁률, 난이도, 시험일정, 시험과목등을 보고 시험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경찰시험의 경우는 요즘 모집인원이 많아서...정말 많은 분들이 준비하는 시험입니다. 모든 공무원 통틀어서 모집인원이 가장 많습니다. 시험과목이 변경이 되면서 다른 시험 준비하는 분들도 경찰시험 준비를 많이하고 있습니다.

 

10급기능직공무원이 폐지가 되면서, 9급기능직 공무원이 되었는데요..

자동적으로 9급으로 승격이 되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전직, 계리직, 조무직시험이 있는데..이 시험의 특징은 시험과목이 다른 시험에 비해서 적습니다. 보통 2-3개 과목으로 시험을 봅니다. 다들 어려워 하는 영어과목이 없다는 것도 큰 특징입니다.

또한 요즘 모집인원이 많아져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시험이 바로 9급 기능직시험입니다.

 

이렇게 많은 시험이 있으니..시험제도와 정보를 잘 살펴보고 원하는 시험을 택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