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직장인 고용상태 불안으로 공무원시험 준비증가

 

많은 분들이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학생들은 물론이고, 가정주부, 고등학생, 직장인들까지..정말 많은 분들이 공무원시험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취업란이 심각하고, 직장인들의 고용불안 심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평생직장이 사라진지는 이미 오래되었죠. 평균연령이 높아지면서 우리나라도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고, 몇해후에는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듭니다.

 

이러한 상황이기에, 정년이 보장되는 공무원시험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의 공무원시험 준비 열풍도 요즘 우리사회의 새로운 트랜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무원시험 준비에 바로 들어가지 않더라도, 많은 직장인들이 한번쯤 공무원시험 도전으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신문기사를 보니,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공무원으로 직업전환을 생각해 본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생각해 본적이 있다는 응답자가 전체 70.2%나 차지했습니다. 정년까지 고용안정성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그렇지 않다라고 응답한 사람이 전체 79.7%나 되었습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고용불안을 느끼고 있으며, 노후대비에 막막해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사회에서 정년이 보장되는 직장은 공무원이 유일합니다. 갈수록 취업은 어렵고, 재취업은 막막하고, 창업해서 성공하기는 하늘의 별따기만큼이나 어렵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공무원을 제2의 인생목표로 삼고 심각하게 고민을 많이 하고 잇습니다.

 

실제 공무원시험 응시생이나 합격생을 보며, 40대 이상연령층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사회구조적인 문제 그리고 공무원시험 준비 인프라의 발달로 앞으로 더욱 많은 직장인들이 공무원시험 준비를 고민하거나 뛰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은 동영상강의가 발달해서, 유명강사의 강의를 전국어디에서나 수강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이 발전하면서, 모바일을 통해서도 쉽게 동영상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프라의 발전이 공무원시험 준비열풍을 더욱 가속화 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공무원시험에만 올인하는 것은...사회적으로 큰 손해가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와 같은 사회구조적인 상황에서 어느누구를 탓할수는 없겠습니다.

 

보다 많은 다양한 일자리 창출과 사회복지시스템 확충에...보다 많은 투자와 지원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참 고달픈 대한민국입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