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국가고시센터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최종합격자발표

 

2015년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최종합격자가 발표되었습니다.

합격하신분들 정말 축하드립니다.

이번 시험에는 총 37명이 합격을 했습니다.

특이사항은 여성 합격자가 64.9%에 이른다는 것 입니다. 외교관시험에서 여풍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외무고시가 폐지되고,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번이 세번째 외교관후보자선발시험입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일반외교 31명, 지역외교 5명, 외교전문 1명등이 최종합격을 했습니다.

 

작년 시험에서는 당초 39명 선발계획이었지만 지역외교와 외교전문 다자외교에서 합격자를 배출하지 못하고 36명이 최종합격하는 등 미달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금년에는 당초 목표대로 37명의 합격자가 발표되었습니다.

 

여성 합격자가 64.9%에 이르는데요..총 24명의 여성합격자가 탄생이 되었습니다.

작년시험에서는 여성합격자의 비율이 63.9% 였습니다. 작년도 기록을 깨고 금년에 여성합격자 비율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최고득점자와 최연소합격자 모두 여성입니다. 이번시험에서 여풍이 정말 대단합니다.

사실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이 세번 진행되면서 수석합격자와 최연소 합격자는 항상 여성이 싹쓸이를 하고 있습니다. 외교관후보자시험에서는 여성들의 독무대 입니다. 각종 공무원시험에서 여성합격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수석합격자는 박정훈씨로 23세의 여성입니다.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4학년입니다.

최연소 합격자는 성균관대 경제학과 2학년인 김다예씨로 21세 입니다.

 

 

 

이번시험에서 합격자 평균 연령은 26세입니다.

올해 시험에서는 총 806명이 응시를 했었는데요..1차 공직적격성평가 및 선택형 시험, 2차 전공평가 및 논무형 시험 그리고 마지막 3차 면접시험을 통해서 총 37명의 최종합격자가 선발이 되었습니다.

 

외교관후보자선발시험에 합격을 하게 되면, 국립외교원에 입교를 하게 됩니다.

1년과정인데요..여기에서도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합니다. 종합적인 평가를하게되며, 34명이 5급외무공무원으로 임용이 됩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대한민국의 훌륭한 외교공무원이 되시기 바랍니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최종합격자발표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1 2015년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최종합격자 명단(게시용).hwp

 

첨부2 국립외교원 입교 등록 등 안내문.hwp

 

첨부3 외교원 각종서식 묶음.hwp

 

 



  1. Commented by d0hN at 2020.07.23 18:26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 Commented by jZJy at 2020.07.23 18:26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