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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락하는 교사, 좋은선생님의 자격이란

EBS에서 방영된 학교란 무엇인가의 내용을 바탕으로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학교란 무엇인가 1권은 이미 내용을 포스팅했으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근에 학교란 무엇인가 2권이 출간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현재학교의 모습을 진단하고 학교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충분히 공유할만한 양질의 내용들이 많아 학교란 무엇인가2를 주제별로 나눠서 몇번에 걸쳐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학교선생님에 관한 글입니다.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라는 프로그램이 있듯이, 이번 주제는 우리선생님이 달라졌어요 입니다.


요즘 공교육이 위기라고 합니다. 입시위주의 줄세우기식 교육에만 열을 올리다보니, 제대로된 인성교육이나 전인교육은 항상 뒷전으로만 밀리고 맙니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도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기보다는 서로간의 폭행과 체벌문제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학교의 붕괴와 교실의 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는 예전부터 지속되었지만, 학교현장은 크게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도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학교에서의 선생님의 역할과 바람직한 선생님이란 무엇을 말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은, 우리교육과 학교의 문제점을 보다 세밀하게 파악하고 개선점을 알아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이번주제는 수업을 통해 변화를 시도하는 다섯선생님의 이야기가 감동적으로 그려지고 있습니다. 본인 수업내용의 장단점을 전국에 공개하는 것인데, 선생님의 입장에서 참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고 봅니다. 그만큼 변화를 열망하는 교사들의 의지를 엿볼 수 있어 아직도 우리교육에 많은 희망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참으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학교현장에 근무한 경험은 없지만, 오랫동안 선생님들을 위한 각종 연수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한 경험이 있습니다. 선생님을 이해하고 학교를 이해하고, 교실수업을 이해하기 위해서 참으로 많은 선생님과 면담하고 교실수업을 모니터링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러한 과정속에서 저의 지식을 선생님에게 전달하기도 했고, 선생님들을 통해서 올바른 교육과 수업방법에 대해서 공유하고 배울 수 있었던 소중한 경험이었죠.

제가 기획 개발했던, 선생님들을 위한 많은 연수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최신 수업방법, 상담, 생활지도, 최신 교육철학, 최신 교육행정, 최신 교육이론, IT, 어학 등등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선생님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수업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연령이나 경험에 따라 선호하는 연수프로그램은 다르지만, 거의 대부분은 수업에 관련된 연수를 선호하고 있어, 역시 교사의 전문성 신장측면에서 수업과 교사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임이 확실합니다.

제가 이 책을 읽으면서 반성하는 부분은, 수업에 관련된 연수 프로그램을 기획할때 내용이나 방법, 즉 테크닉에만 중점을 두었었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아이들과의 관계와 소통임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도 전문가들의 현장코칭, 집단상담 등의 코칭을 통해 수업은 ‘기술’이 아닌 ‘아이들과의 관계’에서부터 시작된다는 비밀을 밝혔내고 있습니다. 즉 올바른 수업의 비밀은 아이들과의 관계 속에 있었으며, 아이들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선생님의 노력이 통할 때 관계가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수업이 재미 없다..수업에 들어가기 싫다. 학교에 가기싫다. 선생님이 무섭다.선생님이 나를 싫어한다. 수업내용이 어렵다. 우리선생님은 악마, 너무 무서운 선생님 이라는 등등 이 프로텍트에 참여하기전에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들었던 내용입니다. 선생님은 본인의 수업내용에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합니다. 분명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했으며, 다양한 교육매체를 통해서 쉽게 설명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아이들이 수업시간에 지루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노래도 불러주었으며, 각종 유머를 통해서 좋은 수업분위기를 만들어주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렇지만 정작 수업에 대한 아이들의 평가는 긍정적이지 못합니다.

왜일까요?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선생님들도 처음에는 아이들을 통제하는 규칙만을 알고 싶어하고, 지식이 잘 전달 될 수 있는 수업기술만을 원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진정으로 아이들을 이해하고 소통하며 아이들의 마음을 얻는것을 등한시 한 것입니다.

선생님들의 수업을 듣고 전문가들의 질문이 이어집니다.

수업시간인지, 개그콘서트인지 모르겠어요. 학원강사만 따라하려고 했던 것 아닌가요? 병정 같은 교실, 아이들이 마치 근대 포로 같아요. 왜 아이들하고 눈을 마주치려 하지 않죠?...................전문가들의 날카로운 지적이 이어집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교사들은 이구동성으로 말합니다. 잘 가르치기만 하면 되는 줄 알았습니다. 수업시간에 아이들을 떠들지 못하게 하고, 확실하게 통제를 잘하는 것이 중요한것이고 생각했습니다. 확실하게 통제를 바탕으로 내용을 잘 전달하면 아이들은 변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등 선생님들의 수업에 대한 내용은 상당히 방법과 기술에만 관심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수업은 기술이나 테크닉이 아니라 소통과 사랑이 기반이 되어야 함을 잊고 있었던 것입니다.

물론 수업방법과 기술도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것은 아이들에게 좀더 다가가는 것입니다. 아이들 이름을 불러주는것, 아이들의 말에 호응을 해주는것, 아이들과 반갑게 인사하는 것, 아이를 한번 안아주는 것 등등 아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다가서고자 노력할때 수업환경은 180도 바뀜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이 아닌, 소통과 인간관계가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선생님들이 깨닫게 됩니다. 수업의 비밀은 결국 테크닉이 아닌 아이들과의 관계임을 이 책에서 밝혀내고 있습니다.

아이를 변화시키고자 하면 부모님이 바뀌어야 합니다.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라는 프로그램을 보면 결론은 항상 우리 아빠 엄마가 바뀌어야함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학교가 바뀌고 아이들이 바뀌기 위해서는 선생님이 먼저 바뀌는 것이 무척중요합니다. 선생님 한명이 바뀌면 반 아이들이 모두 바뀔 수 있고, 그러한 변화의 바이러스는 급격하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밝혔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선생님들을 위한 많은 연수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하면서 많은 수업을 참관했고 많은 선생님들과 만났습니다. 참으로 뜨거운 열정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시며 아이들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대우해주는 훌륭한 선생님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그런분들을 만나면서 우리교육의 희망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반면에 그렇지 못한 부류의 선생님도 많습니다. 연수를 교장, 교감이 되기위한 승진의 도구로만 활용하며 쉬운 연수만 골라들으면 자기계발에 등한시 하는 선생님들도 무척 많습니다.

교육의 주체는 학생, 학부모, 교사입니다. 물론 교육제도라는 구조적인 틀속에서 자율적인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학사행정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교육제도가 바뀌지 않기에 개개인의 노력과 열정이 쉽게 사라져 버리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학부모을 변화시키고 학생들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일선 선생님들의 노력과 변화가 더욱 중요합니다.

선생님들의 권위와 교권은 만들어 달라고 해서 만들어 지지 않습니다. 아이들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인간이 기본이 되는 학교와 교실수업이 될때 교권은 저절로 만들어집니다. 모든 교육주체들이 노력해야 겠지만, 가장 효과와 파급이 빠른 학교 선생님들의 끝없는 자기계발과 변화를 기대해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선생님이 먼저 아이들에게 다가가며, 아이들과 소통하고자 노력하는 자세 입니다. 즉 아이들과의 관계개선에 있음을 알았으면 합니다. 역시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인간입니다.


위 내용은 EBS 학교란 무엇인가라는 책을 읽으면서 "우리선생님이 달라졌어요"에 관한 부분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이 책이 너무 좋아서 책 전체를 리뷰하기 보다는, 몇 차례에 나누어서 주요 주제를 바탕으로 내용을 연재하여 리뷰해보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교육을 생각하고 우리 아이들 교육을 생각하면서 많은 방법과 내용이 있지만, 이 책은 과학적인 방법과 사례를 통해 실증적으로 접근하고 있어 현상을 이해하고 대안을 모색하기에 너무나 좋은 책입니다. 이번편은 "우리선생님이 달라졌어요"에 관한 글입니다.



학교란 무엇인가
국내도서>가정과 생활
저자 : EBS [학교란 무엇인가] 제작팀
출판 : 중앙북스 2011.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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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란 무엇인가 2
국내도서>가정과 생활
저자 : EBS [학교란 무엇인가] 제작팀
출판 : 중앙북스 2011.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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