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문제출제오류 심각

취업교육/공무원,자격증 2015. 7. 22. 10:14 posted by 하늘이사랑이


반응형

공무원시험 문제출제오류 심각

 

수능시험에서 문제출제오류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교육과정평가원장이 사퇴를 하는 사건이 몇해전에 있었죠. 그만큼 국가나 공인된기관에서 출제하는 시험문제의 출제오류는 사회적인 파장이 큽니다.

한문제로 당락이 갈리고 0.1점 차이로 합격과 불합격이 결정되고 그것은 결국 한사람의 미래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요즘 서울시공무원시험의 출제오류가 심각합니다.

금년에는 7개문항의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작년에 11개문항의 출제오류가 생기면서 많은 질타를 받았습니다.

 

금년에는 5지선다형에서 4지선다형으로 출제방식까지 변경을 했지만 출제오류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출제하는 시간을 더 가져야 하고, 출제위원들의 질적인 변화가 필요합니다. 전체적인 문제출제 시스템을 재검토 해야 합니다. 문제출제관련 예산확보가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금년도 서울시공무원시험은 38과목 75문항에 대한 이의제기가 접수되었고, 7개과목 7개문항에서 오류가 발생되었습니다. 사회와 수학과목도 오류가 발생했는데, 일반행정직 시험과목이어서 많은 수험생들이 해당됩니다.

 

 

 

 

서울시공무원시험은 작년에는 38과목 94문항에 대한 이의제기가 접수되었고, 9개과목 11개문항의 문제오류가 발생을 했습니다. 공무원시험에서 11개문항이나 오류가 생기는 사상초유의 일이 발생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문제오류가 없도록 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지만 금년에도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2013년에는 문제오류가 2개문항이었습니다.

그때부터 서울시문제가 공개되기 시작을 했는데요. 문제공개 과목이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오류문항수가 적었지 모든 직렬의 문제를 공개했다면 문제오류가 더 많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무원시험에서 문제오류가 얼마나 생기는지 기사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2004년부터 2008년까지 5년간 5급과 7/9급 국가직시험문제 출제오류는 모두 35건이었다고 합니다.

이때 7급 17건, 5급 11건, 9급 7건이 문제오류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 다른 기사를 보니 2008년과 2012년동안 국가직 및 지방직 공무원시험 정답 현황을 보면, 총 1만 5,390개의 출제문항중에서 26개 문항이 문제오류가 있었다고 합니다. 작년에 인사혁신처에서 출제한 국가직 7/9급, 지방직 7/9급, 사회복지직시험에서는 문제오류가 총 3문항 있었다고 합니다. 금년에는 국가직9급에서 총 2개의 오류가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비교를 해보았는데, 위의 문제오류 문항수와 서울시의 문제오류 문항수를 비교하면 서울시 문제오류 발생건은 아주 심각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문제오류를 줄이기 위해서 5지선다형에서 4지선다형으로 변경을 했는데도 많은 문제오류가 생기고 있습니다.

 

 

 

교육청시험의 교육행정직은 작년까지 문제공개를 안하다가 금년에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위탁으로 문제를 출제하면서 문제를 공개하기 시작했습니다. 작년까지는 문제공개를 하라는 많은 요구와 비판이 있었지만 문제를 공개 안하다가 금년부터 공개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문제오류에 관한 부담감때문에 문제공개를 안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서울시도 인사혁신처에 문제를 의뢰하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까지 서울시는 비수탁으로 자체적으로 문제를 출제하면서 국가직과 지방직시험과는 약간 다른 출제경향을 보여왔습니다. 특시 5지선다형이라는 것이 큰 차이점 이었습니다. 어휘수준이 높고 지엽적이고 지문의 길이가 길어서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시험이었습니다. 출제경향이 달라서 서울시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별도의 학습이 필요했습니다.

 

인사혁신처에서 서울시시험 문제를 출제한다면 수험생 입장에서는 오히려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상황을 지켜보면서, 교육청 교육행정직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문제 출제를 하듯이, 서울시 시험문제도 인사혁신처에서 출제하는 것을 심각하게 고민을 해야 할 듯 합니다.

 

보다 엄격한 시험관리와 시험출제가 필요하겠습니다.

한두문제 출제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은 버리고 단 한문제라도 출제오류가 발생해서는 안되겠습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