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찰간부시험 경위공채로 명칭변경 예정, 2023년도 72기 경찰간부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개편확인

 

앞으로 #경찰간부후보생시험 이라는 명칭이 #경위공채 시험이라는 명칭으로 변경될 것 같습니다.

최근에 경찰위원회에서, 경찰공무원법 일부개정법률안과 경찰공무원 임용령 일부개정령안, 경찰공무원 임용령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통과 시켰다고 합니다.

 

경찰간부시험은 보통 줄여서 경간시험이라고 많이들 부르죠.

경간시험에 합격하면 바로 경위로 임관이 됩니다.

현재 경찰조직에서, 보통 경위부터 간부라고 부르고 있고, 그래서 경찰간부시험이라고 불렀죠.

 

경찰청 인터넷원서접수 홈페이지

 

이번 명칭개정은 경찰 인력구조 변화를 반영한 결과라고 합니다.

간부와 비간부로 구분이 되면서 위화감이 조성된다는 지적도 많았습니다.

어느 시험부터 적용될지는 발표 하지 않았지만, 최대한 빨리 적용될듯 합니다.

행정고시, 기술고시, 외무고시 등이 5급 공개경쟁채용시험으로 명칭이 바뀐것과 비슷한 경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2022년도에 시행하는 2023년도 72기 경찰간부 시험 일정이 공고되었습니다.

시험은 7월 30일에 있습니다.

시험공고는 5월 27일에 발표됩니다.

원서접수는 5월 27일부터 6월 6일까지 있습니다.

최종합격자 발표는 12월 15일에 있습니다.

 

2022년 경찰간부시험 채용인원은 50명입니다.

해마다 50명씩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일반 간부 40명, 세무회계 5명, 사이버 5명을 채용합니다.

 

2022년 경찰간부 시험공고

 

2022년 경간부시험의 큰 변화가 있습니다.

바로 시험과목의 개편입니다.

주관식 시험이 폐지되었습니다.

경찰간부 일반 시험과목은 경찰학, 범죄학, 형사법, 헌법, 영어검정, 한국사검정이 필수과목입니다.

그리고 행정법, 행정학, 민법총칙중에서 1과목을 선택하게 됩니다.

과목비중을 보면, 경찰학과 형사법이 각 30%, 헌법과 범죄학이 각 15%, 선택과목이 10%의 비중입니다.

세무회계와 사이버도 시험과목이 변경되므로, 변경되는 내용을 잘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경찰간부시험 시험과목

 

2022년에 경찰간부시험과목도 변경이 되고, 경찰순경시험도 과목 변경이 됩니다.

경찰순경시험과목은 경찰학, 헌법, 형사법, 영어검정제, 한국사검정제 입니다.

경찰순경시험 준비하면서 경찰간부 시험도 병행으로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전망입니다.

 

2022년 경찰간부시험 영어 한국사 종류및 기준점수

 

과거에 7급공무원 시험과 9급공무원 시험을 병행으로 준비하면서, 7급공무원시험 준비생이 아주 많이 증가했던적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경찰간부시험에서 주관식 시험이 폐지가 되고, 경찰간부 시험과목과 경찰순경 시험과목이 비슷해 지면서 병행으로 준비하는 사람이 많아질 것으로 봅니다.

경찰시험에 합격해서 경찰승진시험을 준비하는 분들도 많은데, 경찰승진시험과 경찰간부시험으로 병행으로 준비하는 분들도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경찰간부시험에서 주관식이 폐지가 되면서, 많은 변화가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경찰순경시험 과목 변경
2022년 경찰순경시험 영어 한국사 종류및 기준점수

경찰순경시험과 경찰간부시험을 병행 준비하고자 하는 분들은 각 시험의, 시험과목 변경 내용과, 한국사/영어 검정시험 기준점수등을 잘 파악하시기기 바랍니다.

 

앞으로 경찰간부시험의 명칭은 앞으로 경위공채 시험으로 변경될 전망입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