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육청 교육행정직시험 현황 및 준비방법

 

많은 공무원시험이 있습니다.

공무원시험 종류가 많으므로 어떤 공무원시험과 어떤 직렬을 택할지 잘 선택을 해야 하겠습니다.

교육행정직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른 직렬하고 병행하여 준비하고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교육행정직시험은 아주 인기있는 시험 직렬입니다.

 

 

 

 

교육행정직은 크게 국가직과 지방직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채용인원이 많지가 않아서 항상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가직 채용규모가 많지 않아서, 지방직 교육행정직시험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국가직 교육행정직시험에 합격을 하면 국립대학이나 교육부산하 기관에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지방직 교육행정직시험에 합격을 하면 일선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교육청 지방직교육행정직시험은 과거에는 각 교육청별로 별도로 시행을 했었습니다.

요즘은 교육청 통합으로 문제를 출제하고 있어서, 시험문제와 시험일이 같습니다.

교육청 교육행정직 시험문제는 비공개로 진행을 했었고, 문제공개에 대한 교육가 많았습니다.

올해부터 교육청 교육행정직시험도 문제를 공개하기 시작했습니다.

 

금년에 교육청 교육행정직시험의 가장 큰 변화는 문제를 공개한다는 것과, 시험문제를 교육청에서 출제한다는 것이 아니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출제를 한다는 점입니다.

 

교육과정평가원에서 갑자기 문제를 출제하게 되어서, 수험생들이 크게 당황을 하기도 했습니다.

출제기관이 변경이 되면, 문제유형도 변경이 되기 때문입니다.

 

 

 

 

결과로 보면, 금년도 교육청 교육행정직시험은 무척이나 쉬웠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처음으로 출제를 하는만큼 문제가 정말 쉬웠습니다.

각 교육청별로 다르지만 보통 50점이상씩 합격선이 상승을 했습니다.

 

인천지역의 합격선이 가장 높았는데요..

인천에서는 합격선이 400점을 넘어갔습니다.

서울이 다으믕로 398.1점, 대전이 391.86점, 광주가 390.62점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합격선이 큰 차이가 나는데, 370점대의 낮은 합격선을 보인 지역도 있었습니다.

 

 

 

 

이와같이 합격선 차이가 크게 나는 이유는, 모집인원이나 경쟁률 그리고 필기합격자 배수등이 지역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딱 1배수만 필기시험인원을 선발한 지역도 있고. 1.1배수, 1.2배수, 1.5배수등 지역별로 다양했습니다.

 

각 지역별로 거주지제한 요건도 다르고, 많은 차이점이 있으므로 해당 지역의 모집공고문을 상세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방직 교육행정직시험은 9급지방직시험과 같은날에 시행이 됩니다.

이렇게 동일한 날에 시행이 된다는 원칙은 없지만, 최근에 그렇게 시행이 되었습니다.

2016년 교육청시험 일정이 아직 발표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아마도 9급지방직시험하고 같은날 시행될 확률이 많으므로, 미리미리 일정을 예상하고 시험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금년에는 교육청 교육행정직시험의 난이도가 무척이나 낮았는데, 내년에는 금년도의 쉬운난이도에 변화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과거 교육청시험 기출문제와 금년도 교육청시험 기출문제를 반드시 참고하고 시험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