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사혁신처 공무원시험에서 경력직채용 50%로 확대키로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현재 고용불안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경기불황도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느데, 이런상황에서 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평생직장은 사라진지 이미 오래되었죠.

많은 직장인과 경력이 단절된 가정주부들도 공무원시험 준비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9급시험과목이 변경이 되면서, 고등학생들도 공무원시험 준비를 많이 합니다.

고교과정만 충실하게 이수해도 누구나 9급시험에 합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 많은 사람이, 그리고 우수한 인력들이 공무원시험에만 매달린다는 비판도 많습니다.

하지만 누구를 탓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모두에게 생계가 걸린문제이고, 사회구조적인 문제에서 기인하는 바가 크기때문이죠.

 

 

 

 

직장을 다니더라도 언제 그만두어야 할지 모릅니다.

평생직장은 이미 옛날 말 입니다.

평균연령은 높아지는데...은퇴시기는 빨라지고 있으니..노후대비는 꿈도 꾸지 못합니다.

갑자기 회사를 그만두면 극빈층으로 전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우리사회에서 정년이 보장되는 직업은 공무원이 유일합니다.

 

금년도 인사혁신처 대통령 보고내용이 공개되었는데요..

공무원 채용시스템도 단계적으로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경력직 채용을 전체의 50%까지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2017년까지 공채를 50%로 더 줄이고 나머지 50%는 경력직을 채용하겠다고 합니다.

5급-9급 공무원 신규 임용에 공채와 경력자 채용비율을 5대 5로 맞춘다는 계획입니다.

현재는 신규채용에서 공채비율은 약 65% 정도 된다고 합니다.

 

 

 

 

또 5급시험에서 헌법 과목이 추가되고 경력채용에서 한국사 과목에 대한 가점제가 신설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고위공무원단과 개방형 직위에 민간 출신 채용을 확대한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부분을 바꾸고 개혁하겠다느 것인데..인슈공채 숫자가 줄어들면 공무원시험 준비생들의 불만이 높아질 수 밖에 없는데요..현재 공무원 신규채용규모가 무척 많아 졌습니다. 직렬별로 많은 차이가 있지만, 단계적으로 경력자비율을 증가시킨다면 신규채용 규모가 줄어들 수 밖에 없는데요..이에 대한 대비와 대책도 마련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타 다양한 개혁안과 중점추진안이 발표되었는데요..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50119 2015년 정부혁신 업무보고설명자료(인사혁신 최종★).hwp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