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4년 국가직9급공무원 시험 경쟁률 및 주요통계

 

2014년도 국가직9급시험 원서접수가 마감이 되었고, 바로 어제 경쟁률이 발표가 되었습니다.

관련 내용은 어제 포스팅을 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직9급시험은 작년부터 크게 화제가 되었습니다.

물론 항상 화제가 되었던 시험이지만, 작년부터 더욱 큰 화제를 만든 시험이었죠.

왜냐하면 요즘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졌기 때문인데, 특히나 작년부터 9급시험과목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과목이 변경의 취지는 고졸자들의 공직채용을 활발히 하기 위해서, 고교이수과목을 공무원시험의 선택과목으로 편성을 했다는 것이죠..

 

 

 

 

시험제도의 변화 자체가 큰 이슈가 되었고, 과연 과목변경이 수험생들의 원서접수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하는 것이 큰 관심거리였는데, 작년의 경우는 무려 20만명이 넘는 사람이 지원을 해서, 사상최고의 출원인원이 몰렸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수능다음으로 많이 보는 시험으로 큰 화제가 되었었죠. 이렇게 큰 화제가 되는 시험이었기에 금년에도 많은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어제 뚜껑을 열어본 결과, 작년에는 조금 미치지 못하는 수험생이 지원을 했습니다. 작년과 비슷한 수준일것이라는 예상을 했었는데, 작년보다 응시생이 조금 줄었습니다.

 

 

 

 

시험과목이 변경이 되어서 어려운 법과목을 준비하지 않아도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고 하나, 고교이수과목인 사회나 수학 과학등의 난이도가 높게 나와서, 쉽게 9급시험에 합격할 수 없다라는 인식이 작용을 한것 같기도 합니다. 작년에 전략과목으로 많은 분들이 선택했던 사회과목의 난이도가 높아서..많은 분들이 크게 당황을 했었죠. 금년에는 어떤 난이도를 보일지 아무도 알 수 없겠지만, 작년의 큰 혼란이 금년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하네요..

 

금년에는 선발인원이 262명 늘었지만 지원자가 1만 858명줄어서 결과적으로 경쟁률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3,000명 모집에 193,840명이 지원하여 평균 64.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작년보다는 지원자수와 경쟁률이 하락을 했지만, 작년이 역대 최대규모라면 금년은 작년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규모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금년도 응시인원도 엄청나게 많은데, 작년에 워낙 많아서..금년에는 응시인원이 많지 않다라는 착시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직군별로 보자면, 행정직군은 2,793명 모집에 178,140명이 지원하여 63.8대 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는데, 작년에는 74.2대 1의 경쟁률 였는데, 경쟁률이 약간 하락을 했습니다. 기술직군의 경우는 207명 모집에 15,700명이 지원하여 75.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는데, 역시 작년 경쟁률 82.8대 1에 비해서 약간 하락을 했습니다.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인 직렬은 시설(건축)직으로 경쟁률이 607.0대 1까지 치솟았습니다. 물론 모집인원이 3명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경쟁률이 엄청나게 올라간 결과가 나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교육행정직의 경우는 16명 모집에 8,575명이 지원하여 535.9대 1이라는 엄청난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일반행정 전국일반은 393.3대 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세무일반은 36.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세무직 모집인원이 엄청나게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응시생들의 연령을 보면, 연령대가 더욱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0대응시자는 금년에 7832명입니다. 작년 7344명에 비해 인원이 많아졌습니다. 50대이상의 경우도 금년에는 806명이 지원을 했는데 역시 작년 640명에 비해서 많아졌습니다.

 

특이한 점은 18-19세는 작년에 3261명이었는데 금년에는 2631명으로 많이 줄었다는 것이죠..고등학교를 막 졸업했거나 고등학생들의 응시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을 했지만, 오히려 작년대비 줄어든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고졸자들의 공직채용을 활발히 하고 취업란을 해결해보겠다는 정부의 정책이 그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작년대비 응시생이 많아진 연령대는 40대와 50대들입니다.

 

결과적으로 응시생들의 평균 연령은 28.7세로 지난해(28.4세)에 비해 소폭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평생직장을 갈구하고, 노후대비를 하고자 하는 많은 직장인들이나 중장년층의 공무원시험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질 전망입니다.

 

금년시험의 또다른 특징은 여성지원자가 51.8%로 사상최고의 수치를 보이고 있다는 점 입니다. 여성분들의 공무원시험 준비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공무원시험은 여성지원자가 많아지고 응시연령대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고교이수과목이 완전히 정착이 된다면 고등학교 졸업자들의 지원도 단계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여서, 당분간 공무원시험 준비 열풍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금년도 국가직9급 통계자료는 아래 첨부파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4년도 9급 공채 원서접수 결과(게시).hwp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