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9급공무원시험과목 변경 빨리 확정이 되어야

 

정말 많은 분들이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준비하는 시험이 바로 9급공무원시험입니다.

금년도 9급국가직시험의 경우는 사상최대의 인원이 접수를 했습니다.

22만명 정도가 접수를 했는데요..정말 어마어마한 숫자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수능다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보는 시험이 바로 9급국가직공무원 시험입니다.

2013년에 9급시험과목이 크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고교이수과목을 9급시험과목에 편성을 하고,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을 하였습니다.

많은 반대 의견이 있었지만, 시험과목 개편은 그대로 추진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초 예상했던것처럼 많은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즉 그 직렬에 필요한 과목을 택하지 않아서 공무원의 질적 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작년도 9급세무직 필기합격자는 2075명이었습니다.

이 중에서 75.6%에 달하는 1569명이 세법개론이나 회계학을 택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곧바로 서비스의 질적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 다시한번 9급시험과목이 변경이 된다고 합니다.

2년정도 유예를두고 2018년부터 시험과목이 변경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변경의 핵시내용은 직렬별 전무과목 가운데 1-2개 과목을 반드시 의무화 한다는 것 입니다.

 

즉 가장 많은 사람들이 준비하고 있는 일반행정직의 경우는 행정학과 행정법중에서 한개과목이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세무직에서는 세법개론이나 회계학을 한과목이상 선택을 해야 합니다.

갑작스럽게 이런내용이 언론에나오면서 수험생들은 크게 당황을 하고 있습니다.

 

 

 

 

전문과목 즉 법과목을 준비하지 않고, 사회, 수학, 과학만 준비했던 수험생은 사실상 새롭게 시험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와같은 취지로 변경된다는 것인데, 100% 확정된 내용은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수험생 입장에서 시험제도는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특히 시험과목만큼 중요한 시험제도는 없습니다.

수험생들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 하루빨리 시험과목이 변경안이 확정되어 발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위와같이 변경되는 것이 현재 보다는 훨씬 좋겠습니다.

더 나아가 과거처럼 직렬에 필요한 다섯개과목을 필수로 지정하는 것이 더 좋을 듯 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시험과목 개편내용이 확정되어 발표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또한 현재의 수험생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충분한 유예기간을 두어 시행을 해야 하겠습니다.

너무 자주 바뀌는 공무원시험 제도..하루빨리 합격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입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