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9급공무원시험 면접시험 내용 및 준비방법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공무원시험은 시험제도의 변경이 많으므로 시험제도의 변경을 잘 파악하고 준비를 해야 하겠습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준비하고 있는 시험이 9급공무원 시험인데요..

최근에 9급시험에서도 면접이 크게 강화되고 있습니다.

 

 

 

9급국가직공무원시험의 면접내용을 보면,

공직가치관평가가 30분정도 진행이되며, 직무능력평가가 20분정도 진행이 됩니다.

면접위원은 2인1조로 진행이 됩니다.

 

공직가치관평가에서는 먼저 5분스피치 과제를 약 10분간 검토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5분스피치를 약 5분정도 진행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공직가치관련 질의응답이 15분정도 진행이 됩니다. 이렇게 총 30분간 공직가치관 평가를 하게 됩니다. 면접위원은 2인 1조로 구성이 됩니다.

 

 

 

5분스피치 과제검토는 면접시험장으로 가지전에 별도의 장소에서 검토를 하게 됩니다.

직무능력 평가는 직무능력관련 질의응답으로 약 20분정도 진행이 됩니다.

 

세무직과 다른 직렬이 구분되어서 면접이 진행이 됩니다.

금년도 세무직 면접은 6월 25일에 있고, 다른 직렬은 7월 12일부터 진행이 됩니다.

세무직은 총 면접시간이 35분 내외이고, 다른 직렬은 50분 내외로 진행이 됩니다.

 

 

 

작년도 세무직 면접 5분스피치 질문내용은 부패인식도가 낮은것과 이것과 연관하여 비리를 없애는 방안, 내부고발자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부정적인 이유등의 문제가 출제가 되었습니다.

세무직외의 다른 직렬에서는 국가신뢰도 하락원인과 대처방안, 정보공개의 장단점등의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직무능력면접을 보면, 세무직은 국세청 업무, 탈세방지 위한 정책등이 나왔고, 타직렬은 조직생활에서의 희생의 경험, 부당한 지시를 받았을때 대처방안등이 문제로 나왔다고 합니다.

공직가치관 질문에서는 애국가 4절을 불러보라, 태극기 괘의 뜻에데애서 말해보라는 내용등이 출제되기도 했습니다.

 

 

5분스피치등의 주제발표는 잘 했지만, 이어지는 추가질문에 애를 먹었다는 수험생들이 많습니다.

공직가치관과 공무원으로서의 자세등에 대한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5분스피치도 5분을 넘어서 너무 길게 발표를 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준비를 해야 하겠습니다.

 

작년도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면접을 준비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공직가치관 관련해서 작년에 많은 내용이 나와서, 올해에는 과연 어떤 문제가 나올지 관심이 갑니다.

 

기출문제 중심으로 철저하게 준비하고, 직무능력관련 질문이 강화될 수 있으므로 충분하게 준비를 해야 하겠습니다.

 

각종 공무원시험에서 면접시험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