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9급공무원시험 필수과목과 선택과목 공부하는 방법은

 

9급공무원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현재 9급공무원시험 시험과목 개편논의가 한창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9급시험과목은 2013년부터 변경이 되었습니다.

 

 

 

현재 9급시험과목은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필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세개과목입니다.

선택과목은 직렬별로 다른데 기본적으로 사회, 수학, 과학, 행정학이 포함되어 있으며 두개과목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렇게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이 되어있는데요..

필수과목은 원점수대로 반영이 되지만, 선택과목은 조정점수가 반영이 됩니다.

조정점수는 선택과목별 난이도 차이에서 오는 불합리성을 해결하기 위한 일종의 변환점수 입니다.

 

 

 

조정점수가 적용이 되기 때문에 선택과목간의 점수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결국 당락은 필수과목에서 결정이 됩니다.

필수과목은 원점수 그대로 반영이 되기 때문에 한문제라도 실수가 있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선택과목은 많은 과목이 있는데, 본인이 자신있는 과목 두개과목을 택하면 됩니다.

직무와 연관성이 있는 과목을 택하는 것이 좋기는 하지만, 일단은 합격이 우선이므로, 본인이 자신있는 과목 선택이 우선입니다.

 

 

 

자신있는과목이 좋겠고, 가장 중요한 것은 빨리 문제를 풀수있는 과목이 좋습니다.

국어, 영어, 한국사 등 필수과목을 집중해서 풀어야 하기때문에, 빨리 문제를 풀수 있는 선택과목이 좋겠습니다.

조정점수는 난이도등에 따라서 점수가 달라집니다.

 

원점수는 100점이면 그대로 반영이 되지만, 조정점수는 원점수 100점이라도 70-80점정도의 점수로 내려가게 됩니다. 따라서 필수과목 세개과목에 집중해서 공부를 해야하고, 선택과목은 두꺼운 교재보다는 압축되어 있는 교재로 양을 줄여서 공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즉 필수과목에 집중을 하고, 선택과목은 양을 줄여서 공부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선택과목 공부할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선택과목은 10-15분을 넘지 않고 풀 수 있는 과목을 택해야 유리합니다.

필수과목 푸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공무원시험 과목이 변경이 되면서, 전략이 중요합니다.

현재 9급시험과목을 새롭게 개편하겠다고 논의가 진행중인데, 빨리 결정이 되어서 발표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많은 과목중에서 나에게 유리한 과목을 택하고, 필수과목에서 무조건 고득점을 획득해야 시험에 빨리 합격할 수 있습니다. 화이팅입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