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찰공무원시험 응시조건과 시험과목 및 시험제도 이해

 

경찰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무척 많습니다.

현정부에서 신규로 2만명의 경찰공무원을 채용한다고 하는등, 요즘 경찰채용이 무척 활발합니다.

지금이 경찰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정확하게 경찰시험제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경찰공무원은 크게 경찰청 소속 경찰공무원과 국민안전처 소속 경찰공무원으로 구분이 됩니다. 국민안전처 소속 경찰공무원은 과거의 해경을 말하는 것 입니다.

 

경찰청소속 경찰공무원의 응시요건을 보면, 간부후보생은 21세이상 40세이하까지 응시가 가능합니다. 순경공채시험은 18세이상 40세이하까지 응시가 가능합니다. 학력은 제한이 없습니다.

제대군인의 경우 군복무기간에 따라서 1년미만은 1세, 1년이상 2년미만은 2세, 2년이상은 3세씩 응시연령이 연장이 됩니다.

 

경찰순경 공채시험의 시험과목은 최근에 변경이 되었는데요.

필수과목은 한국사와 영어 두개과목입니다. 그리고 형법 형소법 경찰학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중에서 세개과목을 선택하게 됩니다. 선택과목은 조정점수가 적용이 됩니다.

 

 

 

 

조정점수는 다양한 선택과목간의 난이도 차이에서 오는 불합리성을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난이도가 높으면 조정점수가 잘 나오고, 난이도가 낮으면 그 반대의 결과가 나옵니다.

따라서 선택과목으로 인한 유불리는 없습니다. 내가 잘하고 자신있는 과목을 택해서 시험준비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남들이 많이 신청하는 과목 그리고 빨리 문제를 푸는 과목이 유리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안전처 소속 경찰공무원의 응시요건을 보면, 간부후보생은 21세이상 40세이하, 공채순경은 18세이상 40세이하까지 응시가 가능합니다. 학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공채순경시험과목은 한국사와 영어 두개과목이 필수입니다. 선택과목은 형법 형사소송법 해사법규 국어 수학 사회 과학중에서 세개과목을 택하면 됩니다. 간부후보 영어과목은 외국어 전문기관에서 실시하는 성적으로 대체를 합니다.

 

 

 

 

기타 많은 특채시험이 있는데요, 경찰청소속 순경은 전의경특채, 경찰행정학과 특채그 정기적으로 진행이되며, 기타 특채시험은 비정기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안전처 경찰시험은 해경학과 특채, 해기사, 전경특채시험등이 있습니다.

 

경찰청소속 경찰시험의 모집인원이 많아서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이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보통 1년에 두번의 시험이 있습니다. 많으면 1년에 세번의 시험이 있습니다.

금년에는 경찰청 경찰순경시험이 세번이나 있었습니다. 그만큼 모집인원이 많기 때문입니다.

내년에는 몇번의 시험이 있을지는 지금은 알 수 없습니다만, 예년과 마찬가지로 두번의 시험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보통 1차시험은 2월이나 3월에, 2차시험은 9월경에 실시가 됩니다.

2015년도 3차경찰시험이 9월 19일에 있고, 약 6개월 후에 2016년도 1차경찰시험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인 시험일정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경찰시험의 체력시험의 비중이 높습니다.

체력시험이 25%나 되므로 최종 당락을 결정하게 됩니다.

필기시험 끝나고 체력시험 대비를 하면 늦습니다. 필기시험과 병행하여 미리미리 체력단련을 해야 합니다.

 

 

 

다섯과목으로 시험을 보는데, 어느한과목이라도 소흘히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영어, 한국사등 필수과목 두개과목이 원점수 그대로 반영이 되면서 그 중요성이 무척 높습니다. 필수과목에서 고득점을 획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영어과목이 중요한데, 영어에서 고득점을 획득해야 합니다. 다들 영어를 어려워 합니다. 영어실력이 부족하면 기초부터 하나씩 다시 준비하는 것이 오히려 빠릅니다.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이론강의 부터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시험준비를 해야합니다.

 

무조건 암기하는 것 보다는 최신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이해를 바탕으로 시험준비를 해야 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