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무원시험준비 호재, 명퇴하는 공무원 급증

 

정말 많은 분들이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취업란이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하는 현상이 더욱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고용불안이 이어지고, 평생직장이 사라진지 오래되었습니다. 직장인들도 공무원시험 준비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요즘 공무원채용인원이 많아서..공무원시험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입니다.

얼마전에 신문기사를 보니, 요즘공무원 명퇴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공무원시험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호재가 분명하지만, 경험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나가면서 공직사회의 공백이 우려된다는 기사였습니다.

 

어쨌건, 명퇴자들이 많아지면 그만큼 신규채용인원이 많아지므로 공무원시험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한겨레신문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작년 명예퇴직 공무원수가 1만 2071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사상 처음으로 1만명을 넘어갔습니다.

작년 명퇴자수는 중앙정부가 1만 807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지방정부의 경우 서울시가 253명, 대구시 162명, 부산시 110명, 제주 105명등이라고 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베이비부머세대들의 은퇴가 본격화 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공무원연금개혁등도 일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이때문에 앞으로 명예퇴직 공무원숫자가 더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2020년에 500명까지 퇴직수요가 있다고 합니다. 2020년 500명 정점을 찍고 그 이후에 퇴직자가 감소한다고 합니다.

 

 

 

 

공무원시험 준비생들에게는 분명 호재이지만, 일선 공직사회에서는 행정 노하우가 있는 사람들이 한꺼번에 나가면서 업무혼선이 있을 것 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많이 있습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너무 많은 사람들이 공무원시험에만 매달리는 것은 분명 바람직한 현상은 아닙니다.

하지만 현재와 같이 고용불안이 지속되는데..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하는 것은 당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느 누구를 탓할 수 는 없습니다. 사회구조적인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40대이상의 공무원시험 합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느등..중장년층의 공무원시험 준비 열풍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공무원시험 준비하는 분들에게는..공무원퇴직자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기회가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앞으로도 공무원 채용인원이 많아질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공무원시험 경쟁률이 무척 높습니다. 하지만 채용인원도 많아질것으로 전망이 되므로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