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 및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준비방법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각종 시험에서 한국사능력시험을 필수로 요구하고 있고, 그 활용범위가 앞으로 더욱 커질 것 같습니다. 미리미리 관심을 가지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요즘 한국사국정화 논란으로 온 나라가 시끄럽습니다.

그만큼 올바른 역사에 대한 이해와 지식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첫째, 한국사 능력시험 횟수와 난이도에 대해 알아보자!     
 

한국사 능력시험은 매년 4회로 시험이 이루어진다. 예전 처음 시작할 때 보다 무척이나 쉬워졌다.

예전 중급 시험의 문제수준이 지금의 상급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그래서 초반에서는 상급자중 만점을 받은 사람에게 상을 지급하기도 했다.~~^^(이제는 없어졌다는~~)

 

그러나 한국사에 대한 지식적 능력을 측정하기 보다는 일상 생활속에서 한국사의 필요성으로 문제가 많이 쉬워지는 경향이 있다.

 

 

 


둘째,한국사 능력시험이 왜 필요한지에 따라 공부의 난이도를 조절하자!
 

우선 학생들의 경우 고등학교에서 한국사가 필수화가 됨에 따라 초, 중학생들이 부담감을 가지고 한국사 능력시험 및 한국사 논술수업 등을 많이 한다. 그러나 너무 겁부터 먹지는 말자~~ 고등학교 한국사 시험이 생각보다 너무 쉽다는 점^^  절대 겁먹지 마세요^^

 

한국사의 문제가 어려운게 아니라 사실은 한국사의 내용이 많다는 점이 힘들 것이다. 대략 공부할 시기만 나열해도 선사시대-삼국시대-남북국시대-고려시대-조선시대-개항기-일제침략기-현대사 (와~~ 휴~~ 머리아파 소리가 절로나죠^^)

 

그렇다, 우선 대략의 시기에 대한 흐름이 역사에서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생들은 한국사 중급정도만 잘 준비하면 중고등학교 역사고민 끝!!! 

 

 

 


 

다음은 일반 직장인들이 문제~~

왜냐구요?? 머리회전이 예전만큼이 아니라면, 다소 힘들 수 있어요. 그래도 뭐 한번 다시 도전하면서 우리것에 대한 의미를 되세겨 본다는 의미로 해보시죠~~ 평상시 역사에 관심이 전무하셨던 분은 시험보실 때 당황할 수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잘하셔서 시험 준비하셔야 해요~ 역사시험문제는 크게 역사 지식을 뭍는 경우(점수의 비중이 낮죠!)와 도표, 그림, 인물, 역사적 사료 등에 대한 이해를 뭍는 경우, 비교, 쟁점분석을 묻는 적용의 문제로 크게 분류된다고 봅니다. 

 

일단 지식적 문제는 틀리면 않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강이나 책을 사서 공부하실 경우 교재 앞부분의 정리 내용은 거의 암기~~ 필수입니다. 한번에 외워지면 좋겠는데~~ 짜증나시죠?? 그래도 해야 합니다. 3급은 70점만 넘으면 합격이나깐, 놓쳐서는 않되는 부분은 놓치지 말아야죠!!

 

 

 

 

셋째,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일정 놓치면 않되겠죠! 우선 2016년 한국사 시험일정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활용 및 특전>

- 2012년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 인사혁신처에서 시행하는 5급 국가공무   원 공개경쟁채용시험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에 응시자격 부여
- 2013년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 교원임용시험 응시자격 부여
- 국비 유학생, 해외파견 공무원, 이공계 전문연구요원(병역) 선발 시 국사시험을 한국사능력검정시험(3급 이상 합격)으로 대체
- 일부 공기업 및 민간기업의 사원 채용이나 승진시 반영
- 2014년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 인사혁신처에서 시행하는 지역인재 7급 견습직원 선발시험에 추천 자격요건 부여
- 2015년부터 모든 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에 가산점 부여 등 아주 다양하며 앞으로 그 범위가 더욱 커질수 밖에 없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미리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인증서 유효 기간은 인증서를 요구하는 각 기관에서 별도로 정함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