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무원시험 종류 및 공무원이 되는길 탐색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최근에는 박근혜 대통령당선자의 경찰공무원 2만명증원 공약과, 교육 및 안전, 복지관련 공무원이 증원 될 것이라는 예측속에서 더욱많은 사람들이 공무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공무원의 가장 큰 매력은 정년이 보장되는 직업이라는 것 입니다. 요즘 정년까지 근무할 수 있는 회사는 공무원이나 일부공기업을 제외하고는 찾을 수 없죠. 퇴직후에도 연금등으로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이기도 합니다.

요즘처럼 취업란이 심각한 상황속에서 공무원이 최고의 직업으로 각광받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각종 장래희망이나 직업선호도 조사를 보면..여지없이 공무원이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언제부터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큰 인기를 얻게 되었을까요.

과거에는 대기업등과 비교해서 보수수준이 낮아서 큰 인기가 없었던 직업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 중반에 들어가면서 공무원사기진작 차원에서 공무원보수를 중견기업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그리고 단계적으로 보수를 계속 인상하면서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크게 각광을 받기 시작했죠.

 

그러다가 IMF위기가 찾아옵니다. 많은 기업들이 도산하고 어려움에 처한 가계나 개인이 급증하던 시기입니다. 이때부터 사람들은 오래 일할 수 있고 안정적인 직장을 더욱 선호하기 시작했으며,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최고의 직업으로 급부상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90년대 중반부터 IMF를 거치면서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인기직업으로 부상되었고, 최근의 청년실업란이나 경제불황의 여파로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부동의 인기직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공무원숫자는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면 사상최초로 100만명을 넘어갈듯 합니다. 경찰공무원 2만명증원을 약속했고 신설되는 정부부처의 인력충원이나 복지나 안전관련 공무원의 충원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공무원수는 1960년대만 해도 20만명 선이었습니다. 그러던것이 지속적으로 증가해서 5공화국에서는 70만명선까지 급증했고 6공화국에서는 80만명대, 김영상정부들어서 90만명대가 되었습니다. 정권이 바뀔때마나 공무원수는 대폭증가되었고, 결국 박근혜 정부에서는 100만명을 넘어설 전망입니다.

 

공무원숫자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국민들의 편의가 강화된다고 볼 수 있지만...한편으로는 국민들의 세금이 많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민의 세금으로 먹고사는 사람들이 공무원들이기 때문이죠. 공무원이 100만명이 된다는 것을 우리나라 인구 5,000만명을 기준으로 보면 50명당 1명이 공무원입니다. 정말 많은 숫자입니다.

 

하지만 선진국을 보면 50명당 10명내외라고 하니 상대적으로 우리나라 공무원숫자가 부족한 편입니다. 공무원숫자는 무조건 양적확대를 해서는 안되고, 질적향상과 병행을 해야하는데..복지부동으로 대변되는 우리나라 공무원들의 많은 변화가 필요합니다.

 

쓸데없는 공무원은 확실하게 감원이나 감축을 해야 하고, 국민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공무원이나 경찰공무원들의 처우개선과 양적확대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공무원의 종류는 무척다양한데 소속 기관은 크게 행정ㆍ사법ㆍ입법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행정관련 공무원의 숫자가 가장 많은데..행정공무원은 다시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행정부공무원에는 교육공무원.경찰공무원,소방공무원,우정사업부공무원등이 포함됩니다.

 

위의 구분별로 각각 공무원을 채용하게 되며, 가장 일반적인 채용방법이 정기적인 공채시험을 통해서 채용을 합니다. 기타 특채시험을 통해서 채용하기도 하고, 그 방법이 아주 다양한데 최근에는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공무원을 채용하고 있어서 공무원이 되는길은 무척이나 넓습니다.

 

오늘은...왜 공무원시험이 이토록 인기가 있는지에 대해서 역사적인 흐름으로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간략하게 공무원의 종류와 공무원채옹방법에 대해서 언급해 보았는데, 공무원종류와 채용방식에 대해서는 다음번에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시험 경쟁률이 무척 높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도전해서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기도 하니, 관심이 있다면 열심히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취업의 목적보다는 국민을 위해서 봉사하고 일한다는 사명감과 책임의식이 수반되어야 함을 절대 잊어서는 안됩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