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울시 9급공무원시험 필기 합격선 현황

 

취업이 힘들어지고 평생직장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경기가 불황을 이어가고 미래가 불투명하니 정말 많은 분들이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무원시험은 많은 시험이 있는데..주요한 빅3공무원시험은 9급국가직시험, 지방직시험, 서울시시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 3가지시험을 가장 많은 수험생들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가지 시험 모두를 볼 수 있으므로 중복지원자도 무척이나 많습니다.

 

국가직시험과 지방직시험 그리고 서울시시험은 한달간격으로 시행됩니다. 금년의 경우는 7월, 8월, 9월 이렇게 이어집니다. 예년의 경우는 4월, 5월, 6월에 시험을 보았는데 금년의 경우에는 9급시험과목 변경으로 일정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2014년도 시험일정은 아직 확정이 되지 않았지만, 4-6월 사이에 국가직시험을 보는 것이 유력하다고 합니다.

 

 

 

 

국가직시험은 안행부에서 문제를 출제하고, 지방직시험 역시 수탁형태로 문제가 출제되므로 출제경향이 유사합니다. 하지만 서울시시험은 비수탁형태라서 출제경향이 다릅니다. 5지선다형으로 시험을 봅니다. 단어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눞고 지문이 깁니다. 서울시시험이 보다 어렵다는 평이 일반적입니다. 서울시시험은 영어면접도 있으므로 정말 열심히 준비해야 합니다.

 

서울시시험은 지방직시험이기는 하지만, 지역제한이 없어서 제2의 국가직시험이라고 불립니다. 그만큼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요한 시험의 제일 마지막에 시험을 보기때문에 응시율이 많이 낮아지기도 하므로, 너무 경쟁률에만 연연해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9급공무원시험의 합격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일반행정직 기준으로 본다면,  2006년 83.00점, 2007년 86.00점, 2008년 81.5점, 2009년 82.00점, 2010년 84.5점 , 2011년 79.0점, 2012년 81.0점입니다. 시험의 난이도에 따라서 합격선의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면 80점 초중반이 합격선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80점 후반점수를 찍어야 안정적으로 합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합격선이 상승하는 경우는 난이도가 높아지거나 경쟁률이 높아진 경우입니다. 그에따라 매해 합격선이 달라지므로..과거의 통계자료를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가직 9급시험이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이어서 지방직시험과 서울시시험이 연달아 있습니다. 모든 시험을 공략하기 보다는, 주요 타겟을 하나로 잡고 그 시험준비를 체계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 잡으려다가 다 놓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시험이 한달간격으로 이어지기때문에 스케쥴링을 잘해야 하며, 여름에 시험이 이어지므로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함도 절대 잊어서는 안됩니다.

 

서울시공무원시험의 합격선과 평균점수등은 서울시홈페이지에서 매년 통계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의 점수와 비교해보고 남은 시간에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전략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울시공무원시험도 마찬가지고, 공무원시험 전체가 제도변화가 많습니다. 정확한 시험정보와 제도를 숙지하는 것 역시 중요하므로 수시로 시험정보와 공고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래파일은 작년과 재작년 서울시공무원시험의 통계자료입니다. 평균점수나 합격선등을 잘 살펴보시고 전략적으로 시험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2011년 서울제1회공채시험최종통계.xls

 

2011년 서울제2회공채시험최종통계.xls

 

2012년도서울시지방공무원임용시험최종합격자통계.xls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