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가직 9급공무원시험 합격선 분석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대학생들은 물론이고 직장인 고등학생들까지 공무원시험을 준비합니다.

사회가 불안정하고 미래가 불투명할수록 모두 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합니다. 정년이 보장되는 직업이 공무원이 유일하기에 앞으로도 더욱 많은 분들이 공무원시험을 준비할 것 같습니다.

 

갈수록 공무원시험의 경쟁률이 높아질 수 밖에 없으므로 열심히 공부하고 치밀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2013년도 9급국가직시험이 임박했습니다. 최종 마무리 잘하시고 꼭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국가직 9급시험 이후에 지방직시험과 서울시시험이 한달간격으로 계속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에 시험랠리가 진행되므로 건강관리도 철저하게 해야합니다. 시험준비는 체력이 좋아야 좋은결과로 이어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9급국가직시험이 임박하면서, 9급국가직시험의 합격선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나의 성적과 과거 9급국가직의 합격선을 잘 살펴보고 남은기간에 어떻게 준비할지 잘 판가름을 해야합니다.

 

가장 인기가 높은 일반행정직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행정일반(전국모집)의 경우 2005년 85.5점, 2006년 84점, 2007년 89.5점, 2008년 89점, 2009년 87.5점, 2010년 80.5점, 2011년 87.0점, 2012년 89.5점의 분포를 이루고 있습니다.

 

시험의 난이도나 경쟁률에 따라서 조금은 차이가 나겠지만..80점중후반이 합격선입니다. 80점후반이나 90점 초반대를 목표로 준비를 해야 안정적으로 합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작년도 9급 필기합격자의 평균 점수는 82.4점이었습니다. 재작년 84.0점에 비해 1.6점 낮아졌는데 이는 난이도의 차이때문입니다. 전반적으로 작년 필기시험 점수가 재작년보다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합격선은 당연히 난이도나 경쟁률에 영향을 받지만 아주 큰 차이가 아니므로..본인만의 취약점분석이나 장단점 분석을 잘해서 남은기간에 반드시 합격선 이상으로 점수를 올리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난이도 때문에 재작년 대비 작년 합격자들의 평균 점수는 낮아졌지만 오히려 합격선은 상승했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출문제의 중요성은 다 아시겠지만, 거듭 강조할정도로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최신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보고 분석해서 출제경향의 흐름을 잘 파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또한 체력관리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시험의 경쟁률은 무척이나 높습니다. 하지만 과락자가 속출하고 응시율이 높지 않습니다. 공무원시험은 일년에 몇번의 시험을 볼 수 있어서 보험식으로 중복지원자가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실질경쟁률은 많이 내려가므로 경쟁률에 너무 겁먹어서는 안됩니다.

 

연도별 직렬별 합격선 분포를 잘 살펴보고 나의 성적과 비교해서, 앞으로 남은시간 마무리전략을 잘 세우시기 바랍니다. 금년도에는 사상최고인 20만명이 넘는 사람이 시험에 응시를 했습니다. 사상최고의 경쟁률이므로 합격선의 상승을 조심스럽게 예상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아무리 경쟁률이 높아도 나의 실력을 탄탄하게 한다면..합격할 수 있으므로 끝까지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사어비국가고시센터에서 연도별 합격선이나 평균점수가 있으므로 다운받아서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작년도 9급 국가직시험 관련 통계 자료이므로 꼭 참고하세요.

 

 

2012년_국가직_9급_공채_최종합격자_통계자료.xlsx

 

2012년도 9급공채 필기시험 합격자 통계자료.hwp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