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4년 경찰공무원시험 제도는 어떻게 바뀌는지

 

공무원시험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경찰공무원시험이 큰 이슈가 되고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모집인원이 대폭 확대되었기 때문이죠. 모집인원은 공무원시험 준비하면서 가장 관심이 가는 사항이기도 합니다. 모집인원이 많아서 그만큼 합격이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경찰공무원은 현정부들어서 2만명을 신규채용한다고 했습니다. 공약사항이기도 합니다.

금년부터 모집인원이 대폭적으로 늘어났습니다. 5년동안 매년 4천명씩을 신규채용한다고 합니다. 기존의 채용규모와 2만명 신규채용규모를 합하면 모집인원이 정말 많아질 것 입니다.

 

 

 

 

경찰시험은 내년부터 시험제도가 변경이 되는데요..

제도변경의 핵심은 바로 시험과목 변경입니다.

현재 경찰시험과목은 경찰학, 영어, 한국사, 형법, 형소법 다섯개과목입니다. 내년부터는 영어와 한국사 두개과목이 필수과목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선택과목이 있는데 선택과목중에서 세개과목을 택하게 됩니다. 선택과목으로는 경찰학, 형법, 형소법, 사회, 수학, 과학, 국어등 일곱개 과목이 있습니다.

 

어떤 과목을 택하는 것이 유리할지는 정답이 없습니다. 아무래도 현재 경찰시험준비생은 현재 과목 그대로, 처음 준비하는 수험생은 본인이 자신있는 과목을 택하는 것이 좋겠죠. 과목간 난이도 차이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조정점수제가 도입이 됩니다.

 

본인의 원점수에서 조정점수 산출식에 따라서 원점수가 조정점수로 변환이 됩니다.

조정점수 산출은 필수두개과목은 해당이 되지 않고 선택과목만 해당이 됩니다. 현재 안행부 9급공무원시험과 같은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9급공무원시험과 소방공무원시험은 금년부터 시험과목이 변경이 되고 조정점수제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경찰공무원시험은 내년부터 변경이 되는데, 선택과목이 많아져서 어떤 과목을 택하는 것이 좋을지..심사숙고해야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조정점수제가 도입이 되므로 정답은 없습니다. 본인이 자신있는 과목을 빨리 택해서 빨리 공부하는 것이 유일한 정답입니다.

 

또한 내년부터 경찰시험과목이 변경이 되면서, 경찰시험 준비생들도 다른 시험을 볼 수 있고, 다른 시험준비생들도 경찰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과목을 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과목 선택은 내가 잘하고 자신있는 과목중심으로 택하겠지만, 다른 시험을 중복해서 응시할 수 있는지 없는지 여부도 잘 판가름 해야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많은 시험에 응시하겠다는 생각은 좋은 생각이 아닐 수 있으므로...이점도 심사숙고해야 합니다.

 

또한 법을 집행하는 일반경찰관이 법을 공부하지 않고 다른 과목을 택했을때...현장업무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것도 염두하고 있어야 합니다. 법과목을 선택하지 않은 수험생은 시험합격 후 별도의 교육을 받는다고 합니다.

 

내년도 경찰시험제도에 큰 변화가 있으므로, 반드시 변경내용을 잘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