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4년 경찰공무원시험 선택과목 선택은

 

공무원시험의 인기가 정말 높은데요..

많은 공무원시험 중에서 요즘은 경찰공무원시험의 인기가 정말 높습니다.

 

경찰이라는 직업이 과거에 비해서 근무환경이나 보수가 훨씬 양호해지면서 인식이 크게 바뀌고 있습니다. 또한 박근혜 정부 들어서 경찰공무원 2만명을 신규로 증원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2만명이니 매해 5천명씩 4년간 채용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러면 원래 채용규모에 신규채용규모를 합해서 5천명이상의 경찰인력을 매해 채용하게 될 것 같네요. 정말 많은 경찰인력을 채용중입니다. 금년부터 채용인원이 무척이나 많아졌죠.

어느때보다도 경찰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경찰시험은 2014년도부터 시험과목이 변경이됩니다.

금년부터 9급공무원과 소방공무원 시험과목이 변경이 되었는데, 경찰은 내년부터 시험과목이 변경이 됩니다.

 

경찰시험과목은 현재는 경찰학, 영어, 한국사, 형법, 형소법 다섯개과목입니다. 내년부터는 9급시험과 마찬가지로 필수와 선택과목으로 구분이 됩니다.

그래서 필수과목은 영어와 한국사 두개과목, 선택과목은 사회, 수학, 과학, 국어, 형법, 형소법, 경찰학등 7개과목이나 됩니다. 7개과목중에서 3개과목을 선택하게 됩니다.

 

9급시험이나 소방시험과 다르게, 경찰시험은 필수과목이 2개과목입니다. 선택과목이 3과목이나 되기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과목선택을 해야합니다.

 

사실 경찰시험과목 변경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일선에서 법을 집행하는 직업이 바로 경찰이므로 법을 모르고서는 올바르게 업무를 수행할 수 없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사회 수학 과학등 비법과목을 선택해서 경찰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없다는 지적이었습니다.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경찰시험과목도 내년부터 개편되는 것으로 확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경찰시험중에 많은 분들이 준비하는 특채시험, 즉 경찰행정학과 특채나 전의경 특채시험에서는 현재와 동일하게 진행이 됩니다. 즉 경행특채나 전의경특채는 시험과목이 변경되지 않으므로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9급시험에서도 드러났지만, 선택과목간의 난이도 차이가 있어서 수험생들이 과목선택이 쉽지 않습니다. 조정점수제는 평균이나 표준편차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데, 결국 난이도가 높을수록 조정점수가 높게 나옵니다. 하지만 난이도가 높으면 다른과목 시험에 영향을 줘서 전체 평균이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사회과목을 전략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이 많았는데 금년에 사회과목의 난이도가 높아서 많은 수험생들이 당황을 하기도 했습니다.

 

내년부터 경찰시험과목이 변경되면서, 많은 다른직렬 수험생들도 경찰시험을 보게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경찰수험생들도 다른 직렬의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내가 어떤 과목을 택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선택과목은 어떤 과목이 유리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매해 시험의 난이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자신있는 과목을 택해서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유일한 정답입니다. 또한 경찰시험만 준비할지 다른 시험도 준비할지에 따라서 선택과목이 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경찰이라는 업무의 특수성이 있어서, 법과목을 준비하는 비중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내년도 경찰시험과목이 변경이 되면서 수험생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9급시험과 다르게 3과목이나 선택해야 하기에 더욱 신중해 질 수 밖에 없네요. 하지만 다른 시험과 병행준비가 가능하고, 난이도가 높은 과목일수록 조정점수가 높게 나올 가능성이 높으므로, 특별한 유불리는 없습니다. 자신있는 과목을 택해서 하루라도 빨리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유일한 정답이 되겠습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