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9급공무원시험과목 개편으로 소방공무원 미달상태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경기가 어려워지고 미래가 불안해지면서 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하는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공무원시험을 준비한다는 것은 사회적으로 큰 낭비로서 결코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취업란이 극심해지고 노후대비에대한 불안감이 가속화 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공무원시험 준비 열풍은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이고 누구를 탓할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어차피 준비하는 공무원시험이라면 최선을 다해서 준비해야 하며, 단순한 취업문제를 떠나서 공직을 수행한다는 사명감과 의무감을 반드시 수반해야 할 것 입니다.

 

 

 

 

공무원시험은 제도 변화가 많습니다. 금년부터 9급공무원 시험과목이 변경됩니다. 과목변경의 핵심은 고교이수과목이 9급시험의 선택과목으로 편성이 된다는 것 입니다. 어려운 법과목을 준비하지 않아도 누구나 공무원시험을 준비할 수 있기에 그만큼 진입장벽이 낮아졌습니다. 고등학교때 배웠던 과목만 열심히 하더라도 누구나 공무원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과목이 변경되어서..어떤 선택과목을 택하느냐에 따라서 모든 9급시험에 응시할 수도 있습니다. 직력별 구분이 무의미해져서 중복지원이 일반화 될 것이고, 체력시험이나 면접시험의 미응시사태가 크게 늘어잘 전망입니다. 결국 일부 직렬에서는 미달사태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위와같은 9급시험과목 개편은 많은 찬반 논란이 있었고, 역차별이나 공무원의 전문성저하등의 많은 비판이 있었습니다. 많은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과목변경이 확정되었고, 올해부터 시행입니다. 7월 9급국가직 시험부터 과목변경이 행이 되는데, 몇달전에 시행한 소방공무원시험에서부터 과목변경이 적용이 되었습니다.

 

 

 

 

과목변경이 된다는 것은..결국 모든 직렬의 시험에 응시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장점도 있지만, 허수지원이 급증하고 결국은 일부직렬의 미달상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금년 소방시험에서 전국 각지에서 미달상태가 속출했습니다. 높은인기와 높은 경쟁률을 보이던 소방공무원시험이 금년에는 허수지원자들이 급증하면서 실제소방공무원이 되고자 하는 많은 학생들이 필기시험에 탈락을 하고 결국 미달사태까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행정직등 다른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소방시험을 모의고사로 생각하여 응시한 경우도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즉 실제 소방공무원을 원하지 않으면서 실력테스트용으로 지원한 수험생들이 많아져서 실 수험생들이 피해를 보게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위와같은 현상이 빈번할 것 입니다. 매년 초에 소방공무원이나 경찰공무원 시험을 봅니다. 그 이후에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시험으로 이어지는데..앞으로는 소방직이나 경찰직 시험의 경쟁률이 엄청나가 높아지면서 필기시험 커트라인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체력시험이나 면접시험에 미응시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소방공무원이나 경찰공무원시험의 미달상태가 속출할 수도 있습니다. 과목개편의 심각한 문제점중의 하나입니다.

 

정부의 졸속대책으로 많은 소방공무원시험 응시생들이 피해를 보았습니다.

 

앞으로 이런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시험날짜를 같은날로 하거나, 행정직시험을 본 후에 경찰시험이나 소방시험을 보게하거나...여러가지 대책을 마련하고 보완하지 않으면, 경찰공무원이나 소방고무원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의 피해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항상 오락가락 정책으로 많은 선의의 피해자가 양산되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