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사혁신처 공무원속진제 전격 도입

 

인사혁신처에서 범정부 인사혁신 실천계획을 발표했는데요..

공무원속진제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공무원 속진제는 한마디로 일 잘하면 빨리 승진하고, 일 못하면 보직을 제한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성과 미흡자는 부처별로 역량전환,직무전환등의 역량 개발 프로그램으로 도입에서 운영을 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보직제한등의 조치가 따른다고 합니다.

일한만큼 평가와 보상을 받는 체계를 확립하겠다는 것이 근본 취지입니다.

 

그러한 체계속에서 역량이 우수하고 성과가 좋으면, 조기에 승진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미흡한 경우에는 보직을 제한하는 일종의 패널티를 받게 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공무원속진제가 도입되면 아무래도 공무원들의 승진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공무원 계급이 상당히 불균형적인데..이런 부분도 해결될 수 있을 전망입니다.

현재 9급에서 5급까지 승진하려면 20년에서 25년이 소요되는데요..

승진이 보다 빨라질 수 있겠습니다.

 

 

 

현재 6급에서 5급으로 승진하기 위해서는 길게는 10년 이상이 걸리는등 공무원 사회의 고질적인 인사적체문제가 있습니다. 공무원속진제가 도입이 되면, 한번에 두 직급도 승진할 수 있다고 하니, 실적만 좋으면 초고속 승진도 가능하겠습니다.

 

해양수산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서는 특별승진제도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성과가 좋으면 연공에 관계없이 승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토부의 경우는 7급-5급 승진에 특별승진제도를 활성화 하겠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공무원 사회에 경쟁체제를 도입한다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복지부동, 폐쇄성집단이라고 항상 지적을 받고 있는 공무원 사회입니다.

보다 국민들에게 신뢰받고 역동적인 조직이 되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요즘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대학생들은 물론이고 직장인 고등학생들까지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공무원시험에 합격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정말 열심히 공부를 해야합니다.

 

우수한 인재들이 많이 몰리고 있는데, 경직된 문화와 복지부동의 문화때문에 능력발휘가 제대로 안될 수도 있는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공무원시험 및 공무원 조직관련하여 많은 개혁안들이 쏟아지고 있는데...국민들에게 신뢰받고 헌신적으로 봉사하는 공무원 집단이 되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300x250
반응형